▲대우조선해양이 자체 개발한 원격유지보수 지원시스템 전용앱을 활용해 비대면으로 선박 설비를 점검하는 모습. (사진제공=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이성근)이 조선업 현장에 언택트(비대면)기술을 적용했다고 15일 밝혔다. 자체 개발한 원격유지보수 지원시스템인 ‘DS4 AR Support®’을 활용해 LNG운반선의 가스시운전을 마쳤다.
이 시스템은 증강현실(AR)과 영상통화 기술을 결합한 원격지원 프로그램이다. 전용 앱을 통해 송수신자가 필요한 화면을 공유하면서 다양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 열악한 네트워크 환경에서도 통화 중 끊김 현상이 현저히 줄어들어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해진다.
회사 측은 이 앱을 활용하면 선박의 각종 유지보수 작업과 선주의 요구사항에 대응하는 시간과 비용이 줄어들게 돼 기존 방식 대비 상당한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동규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장은 "언택트 기술을 활용한 방법으로 코로나19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있다"며 "비대면 근무환경을 향후 조선업 현장의 다양한 분야로 확대 적용해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