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구현모 대표 “5G 중심은 B2B…타 산업 혁신 이끌 것”

‘GTI 서밋 2020’ 글로벌 온라인 기조연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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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현모 KT 대표가 1일 저녁(한국시간) ‘GTI 서밋 2020’에서 ‘5G 현주소와 전략’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사진은 구현모 대표의 기조연설 영상이 GTI 서밋 2020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중계되는 모습 / 사진=KT


“5G의 중심은 B2B로 전환될 것입니다. 5G는 인공지능(AI)·빅데이터·클라우드와 함께 결합해 폭발적인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KT가 5G로 다른 산업의 혁신을 이끌어 내겠습니다.”

구현모 KT 대표이사 사장이 글로벌 무대에서 전세계 통신업계 리더들을 대상으로 5G 기회의 땅은 B2B에 있다고 역설했다.

KT는 구현모 대표가 1일 저녁(한국시간) ‘GTI 서밋 2020’에서 ‘5G 현주소와 전략’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고 밝혔다. 

구 대표는 온라인 중계된 연설에서 한국에서 5G 상용화 1년이 지난 현재 B2C 시장을 공략하고 있지만, 결국 B2B 시장에서 비전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5G의 B2B 시장은 다양한 산업영역에서 수없이 많은 차별화된 서비스가 탄생할 수 있는 블루오션이라는 설명이다. 또 기업 고객은 통신서비스를 최종 소비재가 아니라 설비 투자와 인프라 고도화의 요소로 보기 때문에 윈윈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5G 기반 디지털 혁신을 통해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다른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며, 의료 서비스, 실감미디어 등 KT가 발굴한 다양한 5G B2B 적용사례를 공유했다.

구 대표는 5G B2B 확산을 위해 5G 모듈이 탑재된 B2B 단말 확대, 각 산업영역에 대한 정확한 이해, 기존 네트워크와 차별화된 가치 창출 등이 필요하며, 무엇보다 AI·빅데이터·클라우드와 결합해 시너지를 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열쇠라고 덧붙였다.

또 현 시점에서 코로나19가 불러온 5G를 비롯한 통신시장의 기회를 잘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사회 유지 인프라로서 통신 네트워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미디어·데이터 소비가 급증하는 등 통신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어 통신사의 역할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현모 대표는 “5G는 네트워크를 뛰어넘는 플랫폼이라는 시각으로 여러 사업자 및 소비자들과 함께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이 통신사업자들의 역할”이라며 “세계 최초 5G를 주도해온 차별화된 기술력과 다양한 적용사례를 발굴해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KT가 5G B2B 영역의 무한한 가능성을 실현해 보이겠다”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