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톡의 레트로 퀴즈팩 출시 문항 / 사진=퀴즈톡
1990년대의 향수를 자극해 큰 인기를 끌었던 음악방송 스트리밍, 일명 ‘온라인 탑골공원’ 이후 대한민국 전역에 레트로 열풍이 불고 있다. 이런 열풍이 앱테크에서 이어지면서 광고와 퀴즈를 결합한 신개념 보상형 퀴즈 어플 ‘퀴즈톡’이 주목받고 있다.
퀴즈톡은 퀴즈를 출제하고 풀이하는 과정을 통해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 최근 인기가 두드러지고 있는 레트로 관련 퀴즈팩이 그 예시다.
레트로 퀴즈팩은 종류도 다양하다. 90년대를 향유했던 이들이라면 누구나 알 수 있을 만큼 유명했던 CF나 영화, 드라마 등의 대중문화에서부터 당시 유소년기를 보내고 있었다면 한번쯤은 보거나 접해봤을 게임, 과자 등의 이름을 맞추는 퀴즈까지 과거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퀴즈팩이 준비됐다.
소비가 기반이 되는 최근의 레트로 열풍과 달리 앱테크까지 가능하다는 점은 퀴즈톡의 장점으로 꼽힌다. 단순히 과거의 추억을 돌이켜보는 데에 그치는 것만이 아니라 현재를 위한 생산적인 활동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방법도 간단하다. 퀴즈톡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은 뒤 레트로 관련 퀴즈를 풀거나 출제하기만 하면 된다. 풀이자는 퀴즈를 맞힌 수만큼, 출제자는 자신의 퀴즈에 풀이자가 참여하는 수만큼 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