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 경험 없는 고객대신증권이 '대신 KOSPI200인덱스펀드'로 주목받고 있다. 국내 경제 및 주식시장이 불안한 상태에서, 주식 투자 경험이 없는 고객을 위해 준비된 상품이다.
대신KOSPI200인덱스펀드는 코스피200지수의 수익률을 추종하면서 추가 알파전략으로 초과수익을 추구하는 상품이다. 코스피200지수 복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지수를 추종하는 기본 인덱스펀드 전략으로 운용된다. 또한, 정기적으로 포트폴리오를 미세조정해 인덱스 전략의 핵심인 지수와의 추적오차를 줄인다.
대신코스피200인덱스펀드는 대신자산운용이 2007년부터 인공지능팀(AI팀)을 만들어 절대수익 전략을 기반으로 운용되는 펀드다. 지수를 추종하면서 주식시장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사건에 투자해 지수 대비 초과 수익을 얻는다. 공모주 투자, 블록딜, 합병비율 차익거래 등 각종 이벤트에서 발생하는 가격변동 과정에서 투자기회를 포착하는 이벤트드리븐 전략을 구사한다.
또한, 통계적으로 검증된 퀀트운용전략 등 알파 운용전략을 활용해 안정적인 지수 대비 초과수익을 추구한다. 실제 기업가치 대비 저평가된 종목군, 성장성이 높은 종목군, 이익 추정이 상향되는 종목군 등으로 분류해 성과를 모니터링해 운용된다.
대신코스피200인덱스펀드는 10여 년간 펀드매니저 교체 없이 지속적으로 장기운용됐다. 오랜 모델링 경험을 바탕으로 상승, 하락, 보합, 국면을 판단해 그에 맞는 전략을 운용하고 있다.
최근 우수한 성과를 바탕으로 글로벌 펀드평가사인 모닝스타가 주최한 '2020 모닝스타 펀드 어워즈'에서는 베스트 한국 대형주 펀드를 수상했다. KG제로인의 '대한민국 펀드 어워즈' 인덱스 부분에서도 2년 연속(2018년~2019년)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최소가입금액은 제한이 없으며, 총 신탁보수는 연 0.365%~0.795%다. 펀드 운용은 대신자산운용이다. 상품 상담 및 가입 관련된 문의사항은 홈페이지나 고객감동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광철 대신증권 상품기획부장은 "특정 종목을 선택해 투자를 할 경우 초과 수익을 달성하기 힘들 뿐만 아니라 실패의 확률도 높다"며 "장기적으로 한국 주식시장에 투자하고 싶어하는 투자자들에게 이 펀드가 안성맞춤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