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올해 500개 업무에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기술을 적용하며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LG전자는 직원들이 보다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하면서 업무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2018년부터 회계, 인사, 영업, 마케팅, 구매 등 사무직 분야에 RPA를 도입해왔다. 도입 업무가 올 연말 기준 950개에 이른다.
LG전자가 올해 RPA를 도입한 업무는 500개이며, 지난해 240개에 비해 두 배 이상이다.
특히 올해는 RPA를 적용할 수 있는 업무영역을 넓힌 것도 성과다. 이 배경에는 LG전자가 올해부터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을 결합한 지능형 RPA, 이미지에서 필요한 정보를 추출할 수 있는 인공지능 이미지 인식기술 등을 추가 도입한 것이 주효했다. 지능형 RPA는 단순, 반복 업무 외에도 비교, 분석 등 한층 고차원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LG전자는 국내는 물론 해외법인 직원들에게도 정기적으로 뉴스레터를 발송해 RPA 활용사례를 공유하며 스마트하게 일하는 문화를 전파하고 있다. 해외법인이 도입한 RPA는 지난해 159개에서 올해 322개로 크게 늘었다.
RPA는 사람이 처리해야 하는 반복적이고 정형화된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로 자동화하는 기술이다. LG전자가 도입한 950개의 RPA가 처리하는 업무량을 사람의 업무량으로 환산하면 월 2만 시간이 넘는다.
LG전자는 단순 업무를 줄여 고객에게 보다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RPA를 계속 확대할 방침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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