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63조2620억 원, 영업이익 3조1950억 원, 영업이익률 5.1%를 달성,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을 도입한 2010년 이후 각각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1.1% 증가했고 이번에 처음으로 연간 3조 원을 넘었다. 매출도 전년보다 1.5% 늘어 4년 연속 60조 원을 상회했다.
집콕, 비대면 트렌드 등 새로운 흐름은 위생가전, 공간 인테리어 가전, 대형 프리미엄 TV, IT 기기 등의 판매 호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전사 최대 실적을 견인한 H&A사업본부는 스타일러, 건조기, 식기세척기 등 스팀 가전으로 대표되는 신가전 판매 호조, 렌탈 사업의 매출 확대 등에 힘입어 연간 매출(22조2691억 원)과 영업이익(2조3526억 원) 모두 역대 최고를 달성했다. 연간 영업이익률(10.6%)도 처음으로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 매출은 5년 연속, 영업이익은 6년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전장사업은 지난해 초 북미와 유럽 지역 완성차 업체의 가동 중단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하반기부터 조업이 정상화되면서 자동차 부품 수요가 회복세로 돌아섰고 신규 프로젝트의 매출이 늘어나며 VS사업본부는 연간 최대 매출(5조8015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4분기 전사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8조7808억 원, 6502억 원이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6.9%, 538.7%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3.5%다. 매출,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모두 역대 4분기 가운데 가장 높다. 매출은 역대 분기 중 처음으로 18조 원을 상회했다.
H&A사업본부는 매출 5조5402억 원, 영업이익 2996억 원을 달성했다. 매출, 영업이익 모두 역대 4분기 가운데 가장 많다. 매출은 국내와 해외에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였다. 영업이익은 글로벌 전 지역에서 고르게 매출이 늘고 원가구조 개선이 수익성을 높인 데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45.2% 증가했다.
HE사업본부는 매출 4조2830억 원, 영업이익 2045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북미,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 판매가 늘며 8분기 만에 4조 원대를 회복했다. 영업이익은 LCD 패널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했지만, 올레드 TV, 나노셀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비중 확대와 효율적인 자원 운영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2.5% 늘었다.
MC사업본부는 매출 1조3850억 원, 영업손실 2485억 원을 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판매가 감소하고 4G 스마트폰에 탑재하는 칩셋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매출과 손익이 영향을 받았다.
VS사업본부는 매출 1조9146억 원, 영업손실 20억 원을 기록했다. 분기 매출은 전 분기에 이어 H&A본부와 HE본부 다음으로 많다. 코로나19로 인해 상반기에 완성차 업체의 자동차 부품 수요가 주춤했지만, 하반기 들어 점차 회복되면서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1.3% 늘었다. 수요가 회복됨에 따라 매출이 증가하고 원가구조 개선이 이어져 영업손실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줄었다.
BS사업본부는 매출 1조5085억 원, 영업이익 703억 원을 거뒀다. 노트북, 모니터와 같은 IT제품은 재택근무, 온라인 교육 등으로 수요가 이어지며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 영업이익은 주요 부품의 가격 상승, 물류비 인상 등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다.
LG전자는 올해 전 사업 영역에 인공지능, 5G, 사물인터넷(IoT), 모빌리티 등 핵심 기술을 광범위하게 접목해 고객가치 기반의 성장과 변화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특히 위생 가전과 공간 가전,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확대를 추진하고, 비대면 트렌드로 인해 생긴 제품 수요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H&A사업본부는 시장 변화에 적기 대응해 매출 성장세를 유지하고 원가구조 개선과 자원투입 최적화를 통해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HE사업본부는 올레드 TV, 나노셀 TV, 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해 매출을 늘리고 수익성을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VS사업본부는 올해 흑자전환을 위해 수익 창출 기반을 확보하는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또 사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차량용 소프트웨어 역량을 강화하고 전기차 부품 합작법인인 엘지마그나 이파워트레인(가칭)을 조기에 안정화시킬 계획이다.
BS사업본부는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앞세워 매출을 확대하고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IT사업은 지속적인 비대면 트렌드로 인해 늘어난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사업은 교육, 기업 등 주요 특정 고객군을 집중적으로 공략하고 태양광 사업은 제품 경쟁력을 강화해 매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LG전자는 MC사업본부의 모바일 사업과 관련, 현재와 미래의 경쟁력을 냉정하게 판단해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할 시점이라고 보고 있으며, 현재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사업 운영방향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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