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조수용)는 K-IFRS(한국국제회계기준) 기준 2020년 연간 매출이 전년보다 35% 늘어난 4조1567억 원,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21% 증가한 4560억 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영업이익률은 11%다.
2020년 4분기 연결 매출은 직전분기 대비 12%, 전년 동기 대비 46% 증가한 1조2351억 원이며, 영업이익은 직전분기보다 25%, 전년 동기보다 88% 성장한 1498억 원을 기록했다.
카카오의 2020년 4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직전분기 대비 19% 증가,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한 6570억 원으로 집계됐다.
톡비즈 매출은 직전분기 대비 27%,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한 3603억 원이다. 포털비즈 매출은 코로나19 영향으로 검색광고 매출이 감소해 직전분기 대비 1% 증가, 전년 동기 대비 9% 감소한 1227억 원을 기록했다. 신사업 부문 매출은 카카오모빌리티 택시 플랫폼 사업의 매출 확대, 카카오페이 결제거래액과 금융 서비스 확대로 직전분기 대비 17%, 전년 동기 대비 97% 증가한 1740억 원이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직전분기 대비 6% 증가,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한 5781억 원을 기록했다. 유료 콘텐츠 매출은 직전분기 대비 10% 늘었으며, 카카오재팬의 K-IFRS 적용에 따른 기저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233% 성장한 1636억 원을 기록했다.
게임 콘텐츠 매출은 직전분기 대비 6% 감소, 전년 동기 대비 33% 성장한 1408억 원을 달성했다. 뮤직 콘텐츠 매출은 직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인 1551억 원을 기록했다. IP 비즈니스 기타 매출은 카카오M의 드라마, 오리지널 콘텐츠 등의 영상 콘텐츠 매출 증가와 음반 유통 호조로 직전분기 대비 30%,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한 1186억 원이다.
2020년 연간 영업비용은 전년 대비 29% 증가한 3조7007억 원이다. 4분기 연결 영업비용은 직전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41% 늘어난 1조852억 원이다. 연결 종속회사 편입과 신규 개발인력 채용으로 인한 인건비 증가, 마케팅 비용 증가 등이 영향을 미쳤다.
카카오는 올해부터 본격적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지난 1월 ESG위원회를 신설했으며 내부적으로 12대 실천분야를 정하고 80여개 추진과제를 진행 중이다. 올해 상반기 ESG 활동 세부내용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도 발간할 계획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