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모델이 서울 서초동에 위치한 삼성 딜라이트에서 신제품 ‘네오 QLED’ TV를 소개하고 있다. /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2일(미국 현지시간) ‘언박스&디스커버(Unbox & Discover)’ 행사를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2021년 TV 신제품 라인업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 행사에서 지난 1월 발표한 영상디스플레이 사업 비전인 ‘스크린 포 올(Screens for All)’을 강조하며, ‘네오(Neo) QLED’와 ‘마이크로 LED’, ‘더 프레임(The Frame)’ 등 라이프스타일 TV, 프리미엄 모니터에 이르기까지 소비자 사용환경과 취향에 따라 최적의 스크린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차별화한 제품들을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기존 QLED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한 네오 QLED를 통해 16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의 초석을 다진다는 계획이다.
네오 QLED는 8K와 4K의 다양한 모델로 라인업을 구성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글로벌 기준으로 8K 라인업은 사양에 따라 3개 시리즈, 4개 사이즈(85·75·65·55형)로 8개 모델을 선보이며, 4K는 3개 시리즈, 5개 사이즈(85·75·65·55·50형)로 13개 모델을 출시한다.
국내의 경우 8K는 2개 시리즈, 3개 사이즈(85·75·65형)로 5개 모델, 4K는 2개 시리즈, 5개 사이즈(85·75·65·55·50형)로 9개 모델을 출시한다.
네오 QLED는 기존 대비 40분의 1로 작아진(높이 기준) ‘퀀텀 미니 LED’를 광원으로 적용하고, ‘네오 퀀텀 매트릭스’ 기술과 ‘네오 퀀텀 프로세서'로 업계 최고 수준의 화질을 구현한 제품이다.
빛의 밝기를 12비트(4096단계)로 제어해 업계 최고 수준의 명암비와 블랙 디테일을 구현하고, 딥러닝을 통한 16개의 신경망 기반 제어로 어떤 화질의 영상이 입력돼도 8K와 4K 화질에 각각 최적화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네오 QLED는 차별화된 화질 외에도 최신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해 ▲강화된 게임과 스마트 기능 ▲인공지능(AI) 기반 사운드 혁신 ▲세련된 디자인 등을 제공한다.
네오 QLED 신제품은 한국 시장에 3일 출시되며, 8K는 85형이 1380만~1930만 원, 75형이 889만~1380만 원, 65형이 589만 원이다. 4K는 50~85형이 229만~959만 원으로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네오 QLED 출시를 기념해 오는 31일까지 국내 전국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75형 이상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더 세리프’ 43형 또는 2021년형 프리미엄 사운드바를 증정하는 등 다양한 고객 감사 이벤트도 진행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2월 110형 ‘마이크로 LED’를 공개한데 이어 이번 행사에서는 99형과 88형을 새롭게 선보였다.
99형은 110형에 이어 상반기에 한국, 미국 등 전 세계에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며, 연내 88형도 도입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또 76형 출시계획도 발표하면서 마이크로 LED 시장을 본격적으로 만들어 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마이크로 LED는 현존하는 최고의 디스플레이 기술이 집약된 차세대 스크린으로, CES 2021에서 최고 혁신상을 받았다.
이 제품은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초소형 LED를 사용해 기존의 TV 디스플레이와는 달리 각 소자가 빛과 색 모두 스스로 내는 유일한 제품으로, 실제 사물을 보는 것과 같은 자연 그대로의 화질을 경험할 수 있으며, 무기물 소재를 쓰기 때문에 열화나 번인(Burn-in) 염려 없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이 밖에 ▲입력되는 영상을 마이크로 LED 특성에 맞게 최적화해 업그레이드 해주는 ‘마이크로 AI 프로세서’ ▲스크린과 벽의 경계가 없는 것처럼 느껴지는 ‘모노리스 디자인’ ▲5.1채널의 웅장한 사운드 등을 갖춰 최고의 홈 엔터테인먼트 솔루션을 제공한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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