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커머스(대표 홍은택)는 14일 자사의 주문 제작 플랫폼 ‘카카오메이커스’의 누적 거래액이 4000억 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3000억 원을 돌파한 후 약 6개월 만이다.
카카오메이커스는 2016년 ‘메이커스 위드 카카오’로 시작했다. 이는 재원을 기부하는 것을 넘어 회사의 역량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카카오의 첫 소셜임팩트 사업이었다.
카카오메이커스는 설립 당시 주문생산을 통해 제조업의 고질적인 재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주목했다. 사전주문을 통해 수요를 파악하고, 예측된 수요만큼 생산해 불필요한 비용과 재고로 인한 경제적, 환경적 손실을 최소화한다는 것이다.
중소 브랜드의 아이디어 상품을 기반으로 주문 생산을 시도한 카카오메이커스는 대형 브랜드로 제품 영역을 확장하며 성장의 발판을 다지고 있다.
특히 카카오메이커스에서 신제품을 선공개하는 대형 브랜드가 늘고 있다. 수급과 재고 관리가 안정적인 대형 브랜드도 주문제작방식을 통해 제품 실패율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올해 진행된 신규 주문 중 선공개 제품 비율은 50%에 달한다. 지난 5월 선공개를 통해 첫 주문을 받은 ‘오뚜기 고기리 들기름막국수’는 주문 시작 3시간 만에 준비된 1만 세트 주문이 마감됐다. 삼성전자의 ‘스마트 모니터 M5 화이트 에디션’ 선공개도 가격대가 높은 제품임에도 일주일 동안 1200개의 주문이 이뤄졌다.
제품 실패에 더 큰 타격을 받는 중소기업에게 제품 출시와 판매채널 확장의 발판이 되기도 한다. 대우전자 전 임원이 세운 일코전자는 그동안 대형 사이즈만 있던 건조기를 1인 가구도 쓸 수 있는 작은 크기로 만들어 카카오메이커스에 선보였다. 여러 차례 앵콜이 진행될 정도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카카오커머스 관계자는 “카카오메이커스는 새로운 가치를 주는 제품을 MD가 직접 써본 뒤 선별해 소개하는 큐레이션 커머스”라며 “대형 브랜드와의 협업을 늘려 신제품을 가장 먼저 접하는 신상 마케팅 플레이스 입지를 공고히 하는 동시에 유용한 제품을 엄선해 선보이는 큐레이션 커머스의 장점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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