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대표 박성하)는 17일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 ‘더 넥스트(The NEXT) 마케팅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더 넥스트 마케팅 시스템은 신한은행의 미래형 디지털뱅킹 시스템인 ‘더 넥스트’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영업점, 신한 쏠(SOL) 앱, 고객센터 등 모든 고객 접점에서 ▲고객 실적 및 접촉 ▲고객관계 ▲거래형태 ▲여신·수신·투자·보험 등 각종 계약 정보 ▲금융 혜택 정보 등을 하나로 모은 고객 통합 프로파일에 기초한 고객 중심의 심리스(Seamless) 마케팅을 지원한다.
SK㈜ C&C는 먼저 고객의 금융 요구를 사전에 찾아내는 ‘초개인화(Hyper-Personalization) 금융 서비스’ 구현을 뒷받침하는 ‘고객데이터 및 경험 플랫폼’을 구축한다.
고객 인적정보·거래정보와 같은 정형 데이터와 결합해 고객의 음성, 텍스트, 로그 등 비정형 데이터를 수집·분석한다.
이를 통해 고객이 인터넷뱅킹, 쏠(SOL) 앱, 영업점, 폰뱅킹, 톡상담 등 22개 은행 채널 어디를 접속하든 기존 거래 및 상담내용이 끊김 없이 바로 연결돼 진행될 수 있도록 한다.
고객의 상담이력, 거래내역, 상품 보유현황, 금융 선호도 등을 분석해 고객 요구에 맞는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자동 추천한다.
신속한 고객 중심 의사결정을 위한 ‘디지털 통합 마케팅 시스템’도 구축한다.
마케팅 캠페인 대상 고객 정의부터 캠페인 실행에 따른 고객 반응 및 행태 변화를 실시간으로 탐지해 관심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실시간 마케팅을 지원한다.
고객 맞춤형 오퍼(제안)를 위한 금융 콘텐츠 뱅크와의 연동 프로세스도 마련해 고객의 금융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마케팅 캠페인 통합관리를 위한 대시보드도 제공해 채널별 실시간 캠페인 진행 현황과 관심 고객 변화추이, 상담내용 등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및 분석을 지원한다.
은행원을 위한 마케팅 포털 및 지능형 상담 내비게이션도 제공한다.
고객기본정보를 시작으로 거래하는 업무 유형에 따라 ▲고객 분석 정보 ▲고객 관심 정보 ▲해당 거래와 관련된 이벤트 정보 ▲금리 정보 ▲환율 정보 등을 선별해 필요한 정보를 별도 검색 과정 없이 바로 제공한다.
상담이 완료되면 결과를 자동으로 등록하고 해당 고객의 추후 상담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SK㈜ C&C는 이외에도 채널 통합 상품 판매시스템, 콘텐츠 뱅크 시스템, 리워드 시스템 등 금융 마케팅 기반 시스템도 구축한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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