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라이브 1년…3억5000만 뷰, 거래액 2500억원 성과

SME도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마케팅 툴로 안착…SME 거래액 비중 55%

  • 카카오공유 
  • 메타공유 
  • X공유 
  • 네이버밴드 공유 
  •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목록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네이버 쇼핑라이브 SME 거래액 비중 추이 / 자료=네이버


1주년을 앞둔 네이버 쇼핑라이브가 쇼핑 특화 라이브 기술과 자체 콘텐츠 경쟁력을 키워 라이브 커머스 생태계를 키워나가겠다고 16일 밝혔다.

​지난해 7월 30일 시작한 쇼핑라이브는 6월 말까지 11개월 만에 누적 3억5000만 뷰, 누적 거래액 2500억 원을 넘어섰다. 서비스 직후인 지난해 8월과 비교하면 올 6월 기준 전체 판매자 수는 620%, 월 거래액은 1300% 이상 순증했다.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에 자사의 동영상 라이브 기술을 접목해 누구나 스마트폰 하나로 라이브 커머스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고, 초저지연 재생기술, 다이렉트 라이브 투(Direct Live to) VOD 기술 등 안정적이고 끊김 없는 고품질 라이브 시스템과 판매 지원에 필요한 기술 투자에 주력해왔다.

​그 결과 쇼핑라이브를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중소상공인(SME)이 늘면서 1년 전에 비해 SME 판매자는 855%, 거래액은 3250% 늘며 SME 참여와 효율이 크게 향상됐다. 특히 SME 거래액 비중이 6월 기준 전체의 55%까지 올라와 가파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네이버는 차별화된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으로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 쇼핑 특화 라이브 기술 개발에 더 집중하고 있다.

▲라이브뷰어 로딩 없이 초고속 재생을 지원하는 초고속 피드 재생기술(왼쪽)과 라이브 생방송 시청 중에도 지나간 영상을 탐색할 수 있는 타임머신 재생기술(도입예정) / 사진=네이버


​또 파트너사와 함께 기획하는 ‘라이브쇼’ 등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도 힘쓴다. 대표 뷰티 신상품 론칭쇼 ‘김해나의 클로즈업 뷰티’, SME 상품을 다양하게 소개하는 ‘서경환의 99특가쑈’ 등 카테고리에 적합한 콘텐츠를 다양하게 기획·운영하고, 라이브스타 같이 전문성을 갖춘 창작자들이 브랜드사와 연결될 수 있도록 브랜드 커넥트를 연계하는 방향이다. 

한편,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1주년 기념 고객 이벤트를 내달 14일까지 진행한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