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CJ대한통운과 협력…46만 스마트스토어 당일배송 확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중심의 20만평 규모 풀필먼트 센터 추가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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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CJ대한통운과 함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를 중심으로 전국 빠른 배송 서비스를 구축한다. 사진은 군포 풀필먼트 센터 / 사진=네이버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CJ대한통운(대표 강신호)과 함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를 중심으로 전국 빠른 배송 서비스를 구축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를 위해 두 회사는 네이버 판매자 중심 풀필먼트 센터 개설 및 인프라를 확대하고, 인공지능(AI) 기반의 물류 인프라 구축과 솔루션 개발, 로봇기술을 이용한 물류테크를 강화해 다양한 배송체계 구축에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두 회사는 기존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중심으로 운영해온 곤지암, 군포, 용인 풀필먼트 센터에 이어 추가로 20만 평 규모 이상의 풀필먼트 센터를 설립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현재 네이버 브랜드스토어에서 제공해오던 익일배송 서비스가 내년부터 46만 스마트스토어로 확대될 계획이다. 특히 생필품, 신선식품 등 빠른 배송에 대한 사용자 요구가 많은 상품군에 대해서는 당일배송 및 새벽배송도 가능할 수 있도록 관련 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이다.

두 회사가 새롭게 구축하는 풀필먼트 센터는 AI와 로봇, 클라우드 등 차세대 미래기술을 바탕으로 한 스마트물류 거점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네이버 AI기술인 ‘클로바’를 바탕으로 물류 데이터 솔루션 컨트롤타워를 구축해 물류 수요 예측을 고도화하는 한편, 창고 할당, 자동 입고 예약 등 물류 전반 프로세스에도 AI 기술을 적용해 풀필먼트 및 배송 서비스 확대에 속도를 높일 예정이다. 또 네이버 랩스의 로봇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물류 테크 구축에도 적극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또 네이버와 CJ 대한통운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에서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하고, 과대포장을 방지하는 기술을 적용하는 등 친환경 스마트 패키징을 도입할 예정으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 포장 과정에서 완충재, 완충패드, 박스 테이프 등 모든 포장재와 플라스틱 자재를 종이로 바꿔 친환경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또 고객이 주문한 상품의 크기, 묶음 단위에 따라 최적 박스를 자동 추천‧제작하고 박스 내 빈 공간을 측정해 완충재를 자동 투입함으로써 과대 포장을 방지하는 기술도 적용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이번 협력을 통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가 자신의 사업 형태에 따른 물류 방식을 선택하고, 구상할 수 있도록 데이터 기반의 풀필먼트 플랫폼인 NFA를 구축한데 이어 익일배송, 당일배송 등 상품의 배송속도도 전국을 대상으로 빠르게 높일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하게 됐다. 

네이버는 앞으로도 빠른배송뿐 아니라 희망일 배송, 프리미엄 배송 등을 다양한 배송 서비스를 통해 판매자들이 구비한 다양한 상품 특성에 맞춰 배송 서비스도 다양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지난 20일 특수 물류 전문업체 발렉스와 손잡고 프리미엄 배송 실험을 시작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