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아이지에이웍스, 미디어 광고산업 혁신 협력

TV-모바일 이종 영역 데이터 연계…최적 미디어 플래닝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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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훈배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오른쪽)과 마국성 아이지에이웍스 대표(화면)가 비대면으로 진행된 ‘데이터 협력 및 사업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KT


KT(대표 구현모)는 국내 1위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와 ‘데이터 협력 및 사업제휴’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5일 밝혔다. KT가 출시한 ‘어드레서블(Addressable) TV’ 광고상품에 이어 TV와 모바일을 통합한 미디어광고산업의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함이다.

아이지에이웍스는 하루 평균 3500만 명, 17억 건 규모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학습하는 모바일 데이터 관리 플랫폼(Data Management Platform)을 운영 중이다. 모바일을 통해 발생하는 방대한 데이터를 축적해 시장 전체의 조망이 가능한 국내 대표 모바일 마케팅 플랫폼으로 평가받고 있다.

KT와 아이지에이웍스가 보유한 IPTV와 모바일 이종 영역의 데이터를 결합하면 TV 광고 시청과 타깃 고객의 행동 변화 간 연관성을 더 정밀하게 도출할 수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두 회사는 KT AI 연구소가 개발한 TV와 모바일 간 근거리 매핑 기술과 익명화 기술을 활용해 TV 시청 패턴이나 모바일 이용행태와 관련된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나선다.

이외에도 크로스미디어(TV, PC, 모바일, 디지털사이니지) 데이터를 활용해 매체 간 경계를 허무는 통합 광고상품 개발을 추진하는 등 미디어 광고업계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