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현증 실증사업에 활용될 예정인 현대차의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시험 주행을 하고 있다. /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차는 미국 캘리포니아 대기환경국(CARB)과 에너지위원회(CEC)가 주관하는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 입찰에서 최종 공급사 중 하나로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현대차는 친환경 프로젝트들에 대한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미국의 비영리단체인 CTE와 함께 수소 공급-차량 공급-리스 및 파이낸싱-플릿 운영-사후 관리를 아우르는 밸류 체인 구축을 목표로 여러 파트너사와의 컨소시엄 구성을 주도했다. 이를 바탕으로 2023년 2분기부터 30대의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을 공급할 수 있는 자격을 획득했다.
현대차는 미국 시장의 요구를 반영해 ▲수소연료탱크 압력을 700bar로 상승시켜 주행거리를 약 800km로 크게 늘리고 ▲트레일러를 견인하기 위한 트랙터 모델이 적용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을 공급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북미 전역을 아우르는 물류 네트워크와 인프라를 갖춘 현대글로비스가 플릿 운영을, 국제적 금융그룹인 맥쿼리그룹이 리스 및 파이낸싱을 담당한다.
CTE와 현대차 등은 캘리포니아 대기환경국과 에너지위원회, 기타 여러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2900만 달러(약 330억 원)의 지원금을 확보, 최대 50대의 수소전기트럭을 연속 충전할 수 있는 고용량 수소충전소 구축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의 본격적인 현지 운행에 앞서 1년 간의 의무 실증사업 진행을 통해 글로벌 상용 수소 분야에서 선도 이미지를 한층 강화하고, 추가 5년 간 별도의 상업운행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미국 현지 글로벌 물류기업 등과 함께 8월 중 실증사업을 시작하고, 실제 운행 조건과 같은 조건 하에서 테스트를 진행해 확보한 운행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현지 고객들의 요구에 적합한 차량의 개발 및 수주를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주정부의 보조금 지원은 기술적·상품적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프로젝트에 한해서만 이뤄진다는 점에서 이번 보조금 지원 결정은 현대차의 전반적인 수소 시스템 역량이 미 정부기관을 통해 인정받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대차는 앞으로 1년 간 캘리포니아 남부지역에서 ▲장거리 화물운송을 위해 2대의 엑시언트 수소전기 트럭을 활용하고 ▲현지의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전문회사인 FEF와의 협력을 통해 수소충전소 3곳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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