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이 28일 공시를 통해 올해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5조8602억 원, 8262억 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31.3%, 2373.7%씩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5959억 원을 기록, 흑자전환했다.
영업이익률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큰 폭으로 상승해 두 자릿수(14.1%) 이익률을 기록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원자재 가격 상승을 반영한 적극적인 판매단가 정책과 함께 글로벌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한 수익성 개선 노력이 주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올 3분기까지 글로벌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실적은 약 618만톤으로 전체 판매량 중 43%를 차지했다. 글로벌 프리미엄 제품은 자동차 강판, 조선용 후판, 고강도 철근 등 고수익 제품들을 일컫는다.
지난 9월 협력사 파업에 따른 제품 출하 지체 영향으로 판매량이 다소 줄었지만 글로벌 철강시황 강세 흐름에 적극 대응해 큰 폭의 수익성 개선을 이어가고 있다.
이날 발표에서 현대제철은 철강시황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유지했다. 내년 세계경제 경기회복세가 소폭 둔화됨에도 철강수요는 선진국을 중심으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또 건설, 자동차, 조선 등 수요산업 회복 기조가 이어지면서 철강 수요 강세도 유지돼 실적호조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현대제철은 모빌리티소재 사업본부 중기전략을 공유하며 모빌리티부품 사업 확대와 강관사업 경쟁력 강화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글로벌 거점을 중심으로 모빌리티 부품 판매를 강화하는 한편, 알루미늄 등 신소재 가공사업 확대 등 미래사업을 준비해 나갈 방침이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