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이천점 PP센터에서 상품이 자동화 소터를 타고 DAS로 이동하는 모습 / 사진=SSG닷컴
SSG닷컴이 PP센터 확장을 통해 자체 당일 배송인 ‘쓱배송’ 물량 늘리기에 나선다. 이는 온라인 스토어 ‘네오’와 더불어 전국 단위의 물류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투트랙 전략의 일환이다.
SSG닷컴은 지난 9월 중순 리뉴얼 공사를 마친 이마트 이천점 PP(Picking & Packing)센터의 시범운영을 종료하고, 하루 최대 3,000건의 온라인 주문 배송에 나선다고 4일 밝혔다.
PP센터는 전국 110여개 이마트 매장을 활용한 SSG닷컴의 온라인 물류 처리공간을 의미한다. 온라인 장보기 전초기지인 이곳에서는 고객이 온라인으로 주문한 상품을 집품(Picking)하고 포장(Packing)하는 작업이 이뤄진다. 각 PP센터의 규모에 따라 배송 가능한 물량에 차이가 있으며, 하루 최소 200건에서 최대 3000건에 이르는 온라인 장보기 주문을 소화한다.
이천점 PP센터는 전체 면적 1190㎡(약 360평)으로, 규모를 이전보다 16배 확장했다. 내부에는 ‘자동화 소터’와 ‘DAS(Digital Assorting System)’ 등 첨단 설비를 구축했다.
이 설비들은 ‘피커(Picker: 집품 작업자)’가 상품을 기계에 넣으면 자동으로 분류되면서 ‘패커(Packer: 포장 작업자)’에게 이동해 사람은 정해진 위치에서 맡은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동선을 최적화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 밖에도 구매 빈도가 높은 상품 선별에 최적화된 ‘DPS(Digital Picking System)’는 물론, 132㎡(약 80평) 규모의 콜드체인 시설을 마련해 상품의 입고부터 출고까지 적정 온도가 유지될 수 있도록 했다.
이처럼 공간이 넓어지고 자동화 설비까지 갖춰지면서 지난 9월 중순부터 10월 말까지 50여 일의 시범운영 기간 동안 이천점 PP센터의 작업자 1인당 생산성은 일반 PP센터에 비해 약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하루 동안 처리 가능한 주문 건수도 리뉴얼 이전 최대 450건에서 3000건까지 6배 이상 늘어났다.
SSG닷컴은 늘어나는 온라인 장보기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이천점 PP센터처럼 하루 3000건 이상의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대형 PP센터를 내년 상반기까지 3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SSG닷컴이 운영하는 대형 규모의 PP센터는 E.OS(Emart Online Store) 청계천점 등 5곳이다.
안철민 SSG닷컴 SCM본부장은 “김포와 용인에 있는 온라인 스토어 네오가 쓱닷컴 물류의 심장과도 같다면, PP센터는 전국 17개 시·도 곳곳에 생필품을 쉴 새 없이 나르는 모세혈관과 같은 역할을 한다”며 “2025년까지 대형 PP센터를 전국에 70여개 이상 확보해 쓱배송, ‘새벽배송’을 포함 현재 하루 14만 건 수준인 온라인 장보기 배송물량을 최대 36만 건까지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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