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이 '럭스틸' 런칭 10주년을 맞아 "2030년까지 컬러강판과 관련 매출 2조 원, 100만 톤 체제를 구축하겠다"는 ‘DK 컬러 비전 2030’을 발표했다.
8일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장세욱 부회장은 동국제강의 컬러강판 사업을 현재 85만 톤, 1조4000억 원 규모에서 2030년까지 100만 톤, 2조 원으로 43% 성장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컬러강판 매출 비중을 현재 20%에서 30%까지 성장시킨다는 중장기 목표이며, 특히 컬러강판 글로벌 판매량 65만 톤(10년내 35% 확대), 프리미엄 제품 판매 50만 톤(10년내 78% 확대)의 목표를 제시했다. 동국제강은 국내 최대 컬러강판 사업자(시장점유율 35%, 2020년 기준)이며, 단일 공장으로 세계 최대 컬러강판 생산기지인 연산 85만 톤 능력의 부산공장을 갖고 있다.
장 부회장은 ‘DK 컬러 비전 2030’달성을 위한 솔루션으로 ‘초격차’ 전략을 소개했고, ‘글로벌’, ‘지속성장’, ‘마케팅’을 구체적인 방법으로 제시했다.
장 부회장은 비전 달성을 위한 글로벌 확장 구상을 발표했다. 동국제강은 현재 멕시코, 인도, 태국에 3개 거점을 갖고 있다. 이를 2030년까지 7개국 8개 거점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미주, 유럽, 동남아, 호주 등으로 추가 진출을 검토한다.
컬러강판 사업의 ‘필(必)환경 지속성장’도 강조했다. 차별화, 고급화된 컬러강판을 통한 시장 선도는 물론, 컬러강판 제조공정까지 친환경으로 구현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날 장 부회장은 세계 최초의 친환경 컬러강판 라인(ECCL, Eco Color Coating Line)의 개념을 공개했다.
컬러강판 제조 공정에서 코팅용 접착제나 화석연료 가열과정을 최소화하는 ECCL로 탈바꿈, 2030년까지 LNG 사용량을 50%까지 감축하겠다는 목표다.
컬러강판 전략제품으로는 ▲실사 구현이 가능한 디지털프린팅 제품 ▲안티바이러스 성능의 ‘럭스틸 바이오’ ▲'디플론(D-Flon)’과 같은 20년 내후성 보증 라미나(Lamina) 제품을 소개했다.
2030년 비전달성을 위해 비대면 등 마케팅 방식의 전환도 가속한다. 12월부터 온라인 플랫폼인 ‘스틸샵’ 닷컴에서 동국제강 전제품을 확대 판매하기로 했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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