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공항에 조성될 UAM 이착륙 시설 버티포트 예상도 / 자료=한국공항공사
SK텔레콤(대표 유영상)은 한국공항공사(사장 손창완), 한화시스템(대표 어성철), 한국교통연구원(원장 오재학), 티맵모빌리티(대표 이종호)와 함께 11일 수도권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상용화를 위한 운용모델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SK텔레콤과 협력기업들은 김포국제공항에서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공항 실증’을 통해 ‘에어택시’로 불리는 UAM의 서비스·인프라·기체·연구 분야 관련 핵심 역량을 종합적으로 입증했다.
이 날 SK텔레콤은 김포국제공항 외부 상공을 3분가량 선회한 UAM 조종사와 지상통제소 사이를 상공과 지상 이동통신망으로 안정적으로 연결했다. 항공기가 오가는 공항에서 UAM이 뜨고 내릴 때 안전하게 관제할 수 있는 통합 시스템, UAM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공항 시설을 이용하고 다른 교통수단으로 신속하고 편리하게 환승할 수 있는 서비스 등이 가능한 정보공유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시연이다.
SK텔레콤은 K-드론시스템(드론 비행 모니터링 및 충돌방지 등 다수 드론의 안전비행을 지원하는 시스템)과 연계한 자율비행 드론 관제에도 성공, ICT를 통해 공항을 이용하는 항공기와 UAM부터 무인비행체까지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을 실증했다.
이와 함께 티맵모빌리티는 도심교통과 UAM을 편리하게 연계하는 차세대 모빌리티 플랫폼을 선보였다. 실증 현장에는 UAM을 타고 비행한 승객의 착륙시간에 맞춰 배정된 환승 차량이 도착하는 장면이 가상현실(VR)로 구현됐다.
SK텔레콤과 협업하는 ‘K-UAM 드림팀’ 파트너사인 한국공항공사와 한화시스템도 앞선 기술력을 선보였다. 한국공항공사는 국내 최초로 UAM 공항 실증을 수행함과 동시에 UAM-항공기 통합 관제 시스템, 비즈니스 항공 터미널을 활용한 미래 버티포트를 구현했으며, 한화시스템은 최대 시속 320km의 5인승 에어 모빌리티 기체 ‘버터플라이’의 실물 모형을 전시했다.
정부는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수도권 공항셔틀 서비스 실증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포공항을 중심으로 서비스하는 노선은 티맵모빌리티의 앱 기반 예약 및 연계교통 탑승, SK텔레콤의 상공망 통신기술을 활용한 UAM 운항 및 교통관리 인프라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SK텔레콤의 앞선 통신 및 디지털 인프라를 바탕으로 UAM 산업 발전에 핵심적 역할을 수행해 교통 혼잡에 따른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 온실가스 배출 없는 친환경 교통수단 정착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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