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유료 콘텐츠 플랫폼 ‘프리미엄콘텐츠’를 정식으로 오픈하고, 경쟁력 있는 콘텐츠만 있다면 누구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으로 확장한다고 18일 밝혔다.
프리미엄콘텐츠는 창작자는 네이버에서 쉽게 콘텐츠를 판매하고, 사용자는 쉽게 구독할 수 있는 유료 콘텐츠 플랫폼으로, 지난해 5월 베타 출시됐다. 네이버의 기술을 기반으로 콘텐츠 발행, 판매, 데이터 분석, 정산 등 창작자들의 콘텐츠 판매에 필요한 일련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정식 오픈의 가장 큰 변화는 누구나 ‘프리미엄콘텐츠’에 창작자로 가입하고, 콘텐츠를 발행, 판매할 수 있게 개방된다는 점이다. 일정 조건을 만족하는 창작자는 채널을 2개까지 개설할 수도 있다.
베타 기간 동안에는 네이버와 제휴된 일부 CP만 참여할 수 있었다면, 오픈 플랫폼으로 전환됨에 따라 창작자들의 참여가 늘어나고, 사용자들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도 더욱 풍성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프리미엄콘텐츠에는 200개 이상의 채널이 개설돼 있다.
네이버는 프리미엄콘텐츠를 통해 전문성 있는 창작자가 콘텐츠의 가치를 인정받고, 유료 구독층을 기반으로 수익을 다변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지난 9개월의 베타 기간 동안 프리미엄콘텐츠를 통한 콘텐츠 거래액은 4억8000만 원에 달했으며, 월 100만 원 이상 수익을 달성한 채널이 20개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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