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추적과 무선통신기술 및 서비스 분야의 글로벌 기업인 유블럭스(u-blox, 한국지사장 손광수)는 한국의 OHCOACH 웨어러블 스포츠 추적 솔루션 개발회사인 핏투게더(Fitogether)와 제휴를 맺었다고 8일 발표했다.
OHCOACH는 전 세계 44개국 350개 이상의 축구 클럽에서 신뢰를 받으며, 2019년부터 국제축구협회인 FIFA에서 실시한 EPTS(Electronic Performance and Tracking Systems) 품질 테스트 보고서에서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제품 중 최고의 위치 정확도를 제공해 왔다.
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요즘 개인 및 팀 스포츠는 전 세계적으로 데이터 분석이 점차 중요시되고 있으며, 축구도 예외는 아니다. 운동 성과에 대한 신뢰성 높은 양적 데이터는 코치가 개별 선수의 훈련을 최적화하고, 신체적 성과를 모니터링하며, 경기 스타일과 전술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된다.
OHCOACH 솔루션은 선수의 등에 착용하는 추적장치를 사용하여 위치 데이터를 감지하고, 이 데이터를 노트북PC나 태블릿으로 접속할 수 있는 양방향 플랫폼으로 전송한다. 이 솔루션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인체공학적으로 편안한 설계와 높은 데이터 품질이 필수다.
윤진성 핏투게더 대표는 “프로 및 아마추어 경기에서 데이터 분석이 점점 더 중요해짐에 따라 우리는 파트너인 유블럭스와 함께 위치추적 정확도 면에서 경쟁 우위를 유지하고, 혁신을 통해 비즈니스를 확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핏투게더의 스포츠 트래커 OHCOACH 셀(Cell) 제품은 추적하는 운동선수의 위치 데이터를 OHCOACH 서비스 플랫폼에 제공하고, 정확도 요구 사항에 따라 두 가지 유블럭스 GNSS 수신기 중 하나를 적용하고 있다. 유블럭스 NEO-M9N 싱글밴드 표준 정밀 GNSS 모듈은 미터 수준의 강력한 위치추적 성능을 제공한다. 또 유블럭스 ZED-F9P 멀티밴드 고정밀 GNSS 모듈은 수 초 내에 센티미터 수준의 정확도를 제공한다.
유블럭스의 알렉스 기(Alex Ngi) 위치추적 제품 센터 제품 담당 매니저는 “핏투게더의 고객들은 데이터 정확성과 사용자 경험에 대한 기대치가 매우 높다. 우리는 고객들이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실시간 운동 모니터링 솔루션 시장을 위해 신제품과 신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핏투게더 박철우 최고제품책임자(CPO)는 “제품의 다양한 포트폴리오와 우수한 측위 정확도 외에도 유블럭스는 힘든 시장 상황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인 기술지원과 안정적인 제품 공급으로 깊은 인상을 남겼다”고 말했다.
한편, 유블럭스는 자동차, 산업 및 소비가전 시장을 위한 위치추적과 무선통신기술 분야의 글로벌 기업으로, 스위스 탈빌(Thalwil)에 본사가 위치해 있으며, 유럽, 아시아, 미국 지사를 통해 전세계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