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페이, 캐시백 형태 지역사랑상품권 출시한다

상반기 출시 목표…기존 선할인 구매방식과 달리 사용 금액에 따라 적립금 캐시백 받을 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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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간편결제진흥원(이사장 윤완수)은 캐시백 형태의 지역사랑상품권을 출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캐시백 상품권은 기존에 발행하던 선할인 구매방식의 지역사랑상품권과 달리 결제 시 적립률에 따라 적립금을 돌려받는 상품권이다.

적립금은 신용카드의 포인트처럼 고객 적립금 잔고에 쌓이며, 동일한 사용처(가맹점)에서 상품권과 동일하게 결제 시 차감해 사용할 수 있다.

기존 경상남도, 강원도 등에서 발행하던 지역사랑상품권은 상품권 구매 시 5~1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해 상품권 액면가만큼 사용할 수 있었다. 캐시백 상품권은 정가 가격에 구매한 뒤 결제 후에 적립금을 받을 수 있다.

캐시백 상품권은 가맹점에서 사용한 이후 적립금 혜택이 발생해 더 빠른 소비를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상품권 구매금에 적립금이 더해져 결제 규모도 커질 것으로 예상돼 소상공인 대상 소비촉진 활성화가 기대된다.

캐시백 상품권은 캐시백 적립 비율을 업종별, 지역별 등 가맹점 성격에 따라 각각 별도로 적용할 수 있으며, 프로모션에 따른 적립금 추가 지급도 가능하다. 상품권 발행 지자체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발행되는 지역화폐 정책 취지에 더 부합하게 운영할 수 있고, 직접적인 소상공인 지원도 가능하다.

행정안전부는 캐시백 형태 상품권의 장점을 고려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캐시백 상품권을 발행하는 지자체에 대해 발행지원금을 확대하는 등 캐시백 상품권 발행을 권장해 왔다.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은 이에 맞춰 올해 상반기 발행을 목표로 제로페이 기반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를 캐시백 방식으로 제공하기 위해 정책 수립, 시스템 개발, 사용 테스트 등 준비작업을 해왔다.

또 캐시백 상품권에 대한 다양한 요구에 발맞춰 서비스를 개선하고, 상품권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여 캐시백 방식의 지역상품권 발행을 전국 단위로 점차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윤완수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이사장은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이 소상공인 지원을 최우수 과제로 삼아온 만큼 캐시백 상품권 출시에 맞춰 서비스 고도화에 만전을 기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