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9일 공시를 통해 대한통운을 포함한 1분기 연결기준 전년 동기 대비 13% 성장한 6조9799억 원의 매출과 13.1% 늘어난 4357억 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식품사업부문은 전년 대비 13% 증가한 2조6095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국내에서는 확고한 시장지위를 바탕으로 가정간편식(HMR) 등 대형 신제품 성장을 이어갔고, 미국 슈완스를 포함한 해외 가공식품 매출은 전년 대비 15% 증가율을 기록했다. 특히 7대 글로벌전략제품(GSP) 대형화에 주력해 미국에서 그로서리 만두 매출이 71%, 가공밥(P-Rice) 매출이 66% 늘어나는 성과를 거뒀다.
미국(전년 대비 매출 14% 증가)뿐 아니라 중국(15% 증가), 일본(31% 증가), 유럽(36% 증가) 등에서 K-푸드 글로벌 영토확장을 가속화했다. 이로 인해 전체 식품 매출 중 해외(1조1765억 원) 비중이 45%를 넘어섰다.
다만, 식품 영업이익은 원부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원가부담 증가로 전년 대비 약 4% 줄어든 1697억 원을 기록했다. 수익구조 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했지만, 글로벌 인플레이션 영향에서 완전히 자유롭지는 못했다는 평가다.
아미노산과 조미소재 등 그린바이오가 주력인 바이오사업부문 매출은 1조828억 원으로, 전년 대비 39.3% 늘었고, 영업이익은 128% 증가한 1758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영업이익률은 전년 대비 6.3%p 늘어난 16.2%를 기록하며 글로벌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자리잡았다.
미국, 중국, 동남아시아, 남미 등 글로벌 전역의 첨단 호환생산기술 및 우수 입지를 바탕으로 시장 내 지위를 강화했고, 고수익 스페셜티 확대와 대형 거래처 중심의 장기계약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성을 확보했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피드&케어는 6263억 원의 매출(6.6% 증가)과 194억 원의 영업이익(78.2% 감소)을 기록했다.
외형 성장을 지속했지만, 베트남 돈가 하락과 곡물가 상승으로 인한 원가부담으로 영업이익은 하락했다. 다만 지난해 4분기에 비해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주요 사업국가의 축산 가격이 상승세로 돌아서면서 향후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
당분간 글로벌 인플레이션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CJ제일제당은 구매 및 생산역량 강화를 통해 원가를 절감하고 핵심제품의 국내외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식품에서는 B2B와 편의점, 온라인 등 성장채널에 역량을 집중하고, 멀티그레인(Multi grain, 혼합 즉석밥)을 미국 등으로 수출하는 ‘햇반 글로벌 프로젝트’를 가속화할 방침이다.
바이오는 상반기에 해양 생분해 플라스틱 PHA(polyhydroxyalkanoate) 본생산 개시로 신사업인 화이트바이오 분야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미래 준비를 위한 신제품 개발 및 신사업 강화,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해 구조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혁신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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