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대표 유영상)은 연결 재무제표 기준 2022년 1분기 매출 4조2772억 원, 영업이익 4324억 원, 당기순이익 2203억 원을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MNO, IPTV 등 주요 사업영역에서 성장을 이어가며 전년 동기 대비 연결 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4.0%, 15.5% 성장했다. 순이익은 지난해 11월 시행한 인적분할로 SK하이닉스 지분법 이익 등이 제외돼 61.5% 감소했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2022년 첫 분기 실적발표에서 MNO와 미디어 영역에서의 성장을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늘었다.
SK텔레콤은 별도 기준 2022년 1분기 매출 3조774억 원, 영업이익 3569억 원을 기록하며 각각 전년 동기 대비 3.2%, 16.2% 성장했다. 5G 가입자가 100만 명 이상 증가하며 이동통신사업에서의 리더십을 공고히 했다.
SK브로드밴드는 전년 대비 6.1% 증가한 매출 1조260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0.9% 증가한 761억 원이다. SK브로드밴드는 2021년 2분기부터 4분기 연속 IPTV 가입자 순증 1위를 달성했다.
올해 SK텔레콤은 5대 사업군을 중심으로 성장을 추진한다. 구독서비스 ‘T우주’는 최근 이용자 100만 명을 넘어섰다. SK텔레콤의 구독서비스 총 상품 판매액(GMV)은 1분기 1300억 원을 돌파했다. 높은 이용자 편의성과 소셜 기능을 강점으로 한 메타버스 서비스 ‘이프랜드’도 3월 기준 월간 실 사용자 수(MAU) 135만 명을 달성하고, 해외 유수의 통신사들과 글로벌 진출을 협의하고 있다.
미디어 사업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3% 증가하는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SK스토아는 2022년 1분기 매출 895억 원을 달성하며 국내 T커머스 매출 1위 사업자 입지를 공고히 했다.
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를 중심으로 한 엔터프라이즈 사업의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17.4% 증가했다. 지난해 7월 문을 연 가산·식사 데이터센터는 꾸준한 수요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매출 성장이 기대되고 있으며, 차기 데이터센터도 준비 중이다. 또 클라우드 이용량 증가에 따라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도 증가 추세다.
SK텔레콤은 5G 인프라 고도화를 위해 지속 노력 중이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1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한 2794억 원의 설비투자(CAPEX)를 집행했다. 4년 연속 3조 원대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올해도 전년 수준의 설비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진원 SK텔레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2022년 1분기에는 MNO와 미디어, 엔터프라이즈 등 주요 사업영역이 고르게 성장했다”며 “5대 사업군을 중심으로 성장과 혁신을 창출하는 한해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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