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국내 택시 호출업계 1위 서비스인 카카오T를 운영하는 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와 함께 달리는 택시에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통신 인프라를 구축하고, 알뜰폰을 쓸수록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는 MVNO 요금제를 내놨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협력은 양사 고객 로열티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마련과 광고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LG유플러스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추진하는 ‘차량 뒷좌석 엔터테인먼트(RSE)’ 서비스에 통신 인프라를 공급한다. RSE는 승객이 택시 뒷좌석에서 영화·드라마 등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고, 운행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LG유플러스는 카카오T 택시 뒷자리에 부착된 RSE용 태블릿을 통해 콘텐츠가 송출될 수 있도록 1만 건의 통신회선을 제공한다. 승객은 LG유플러스의 통신망을 통해 실시간 운행경로와 영상 콘텐츠를 끊김 없이 이용할 수 있다.
또 LG유플러스와 카카오모빌리티는 각 사의 역량을 결합한 알뜰폰 제휴 요금제도 출시했다. LG유플러스의 망을 임대해 사업하는 중소 알뜰폰 사업자가 카카오T 포인트와 연계한 특화 상품을 출시할 수 있도록 지원, 알뜰폰 시장 활성화 및 중소 사업자의 경쟁력 강화를 돕기 위함이다.
LG유플러스의 알뜰폰 파트너사인 스마텔이 카카오T 포인트와 연계해 내놓은 상품은 ▲통신×교통 더블할인 11GB(월 2만7900원, 음성·문자 무제한, 데이터 11GB+일 2GB+데이터 소진 시 3Mbps 속도로 데이터 이용 가능) ▲통신×교통 더블할인 15GB(월 2만2400원, 음성·문자 무제한, 데이터 15GB+ 데이터 소진 시 3Mbps 속도로 데이터 이용 가능) 등 2종이다.
신규 알뜰폰 요금제는 사용기간이 늘어날수록 더 많은 할인을 제공하고, 매월 카카오T 포인트를 지급하는 것이 특징이다.
향후 양사는 LG유플러스의 IPTV·모바일 기반 광고와 카카오모빌리티의 RSE 서비스를 묶은 패키지 상품을 출시하고, 양사 데이터를 활용한 타겟팅 광고상품 등 신규 사업 발굴도 추진할 방침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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