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마케팅 플랫폼 기업 스토어링크(대표 정용은)는 서비스 피드백 수렴을 위한 ‘마케팅 솔루션 VOC(Voice of Customer)’ 팀을 공식 출범한다고 19일 밝혔다.
마케팅 솔루션 VOC는 스토어링크의 기존 플랫폼 고도화 및 신규 서비스 개발을 위해 구성된 조직이다. VOC 멤버는 오픈마켓 마케팅 솔루션을 활용 중인 사업자 대표 및 마케팅 총괄 담당자,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 등 이커머스 업계 종사자에 한해 지원이 가능하다. 스토어링크는 VOC 멤버들의 피드백을 수렴해 데이터 큐레이션 기능을 강화하는 등 기존 솔루션 성능을 한층 더 끌어올리는 것은 물론, 새로운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확보한다.
스토어링크는 기업 고객, 오픈마켓 로직 및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다수의 개인사업자 등 매출 증진을 도모하며 사업 규모를 확장하고자 하는 다양한 이커머스 관련 사업자들을 선발해 마케팅 솔루션 VOC 1기 조직 구성을 마쳤다.
마케팅 솔루션 VOC는 구성원 간 긴밀한 소통이 가능하도록 정교한 시스템을 기반으로 운영된다. 먼저 오프라인 회의가 정기 개최된다. 현장에서 스토어링크는 마케팅 플랫폼의 업데이트 사항 및 신규 기능들을 안내하며 솔루션 활용에 대한 전반적인 컨설팅을 진행하고, 멤버들은 사용자 관점의 세부적인 피드백을 공유한다.
주기적인 설문조사도 병행된다. 스토어링크는 구조화된 질의응답부터 VOC 멤버 개개인의 독립적인 의견까지 모두 취합해 솔루션 만족도와 이용자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한다. 특히 플랫폼 내 신규 서비스 기능 및 기존 서비스에 대한 개선 방향성을 확인하는 데 집중할 예정이다.
멤버들 간의 실시간 소통을 위해 별도 SNS 채널도 활용된다. 스토어링크는 구성원 전체가 참여하는 단체 SNS 채널을 운영하면서 멤버들이 스토어링크의 플랫폼을 활용해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거나 효과적인 매출 증대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도록 상시 지원한다.
멤버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도 마련됐다. 스토어링크는 VOC 멤버 전원에 마케팅 솔루션 서비스 1년 무료 이용권과 더불어 주요 이커머스의 최신 로직 업데이트 내용 분석을 제공한다. 또 핵심적인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제시하는 우수 멤버들을 대상으로 자사 데이터 분석 기반 마케팅 캠페인 서비스도 무상 지원할 계획이다.
마케팅 솔루션 VOC 창단 초기부터 스토어링크는 멤버들의 피드백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VOC 창설 1주 차에 접어든 현재까지 7개 이상의 안건이 검토됐으며, 스토어링크는 논의된 내용 중 상당수를 곧바로 솔루션 개선을 위해 수용하기로 결정했다.
스토어링크는 향후 마케팅 솔루션 VOC 조직 규모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브랜드 및 상품의 특성에 따라 마케팅 전략이 상이한 만큼, 보다 다양한 분야에 속한 사업자들을 구성원으로 추가 확보해 다각도의 인사이트를 수집한다는 전략이다.
정용은 스토어링크 대표는 “스토어링크는 고객과의 동반성장이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장 및 개선하면서 단순 오픈마켓 데이터 분석을 넘어 실질적인 매출 향상을 이끄는 강력한 마케팅 인사이트를 제공해왔다”며 “앞으로도 사용자들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고 나아가 이커머스의 모든 사업 영역을 커버할 수 있는 데이터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플랫폼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스토어링크는 최근 틱톡 공식 마케팅 파트너사 윗유(witU)와 ‘숏폼 콘텐츠 데이터 분석 및 마케팅 자동화 시스템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크리에이터 분석, 원스톱 크리에이터 관리, 광고관리 자동화 등 숏폼 마케팅 성과를 끌어올리는 다양한 자동화 시스템 개발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