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2분기 연결기준 매출 19조9988억 원, 영업이익 8927억 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역대 2분기 기준 매출은 최대, 영업이익은 두 번째를 달성했다.
매출액은 사업구조적 측면에서 전장사업 등 기업간거래(B2B) 비중을 확대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글로벌 경기 둔화로 인한 수요회복 지연 및 시장 내 경쟁 심화에도 불구하고 달성한 성과라 의미가 크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영업이익은 질적 성장 가속화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2.7% 늘었다. 전사 워룸 태스크(War Room Task) 등 사업의 근본적 체질 개선을 위해 기울인 노력이 가시화된 결과다. 이번에 발표한 2분기 잠정실적에 인적구조 선순환(희망퇴직 등)과 관련한 비경상비용이 포함됐다.
생활가전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제조 경쟁력이 견조한 실적에 크게 기여했다. 특히 올 들어 폭염과 장마 전망이 이어져 온 가운데 제습기, 에어컨 등 고효율 제품 매출이 늘었다. 특히 창호형 에어컨 상반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40% 이상 늘었다.
B2B 공조사업에서 경쟁력을 갖춘 제품의 성장도 이어졌다. 시스템에어컨은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이상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유럽 등 선진시장을 중심으로 에너지 규제가 강화되는 가운데 히트펌프 등 고효율·친환경 제품 수요 또한 빠르게 늘어나는 추세다.
TV 사업은 웹OS 콘텐츠·서비스 사업이 의미 있는 성장을 거듭했다. LG 스탠바이미 Go 등 고객의 시청경험을 혁신하는 라이프스타일 스크린 신제품도 새롭게 출시됐다.
전장사업은 높은 수주잔고와 안정적 공급망 관리를 통해 고속성장을 이어갔다. 비즈니스솔루션 사업 또한 최근 업계 최초로 애플 에어플레이를 탑재한 호텔 TV를 선보이는 등 다양한 공간으로의 고객경험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번에 발표한 2분기 잠정실적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의거한 예상치다. LG전자는 이달 말 예정된 실적설명회를 통해 2분기 연결기준 순이익과 각 사업본부별 실적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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