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2분기 영업이익 3조4030억…4분기 연속 사상 최대

전년 대비 52.3%↑, 고수익 차량 중심 판매 확대, 인센티브 절감 영향…친환경차 판매 15만대, 전년 대비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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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영업이익 3조4030억…4분기 연속 사상 최대 실적

기아는 올해 2분기 매출 26조2442억 원(전년 대비 20.0%↑) 영업이익 3조4030억 원(52.3%↑) 당기순이익 2조8169억 원(49.8%↑)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IFRS 연결기준)

매출은 지난해 1분기부터, 영업이익은 지난해 4분기부터 연속해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영업이익률은 13.0%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 최고 수준을 달성했다.

기아 관계자는 2분기 실적과 관련해 “견조한 수요가 유지된 가운데 생산 정상화에 따른 공급 확대로 판매가 증가했고, 고수익 차량 중심의 판매 확대, 인센티브 절감 등 수익구조 개선이 지속된 가운데 우호적 환율 영향이 더해져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기아는 올해 2분기까지 시장 기대치 및 당초 목표를 상회하는 실적을 거두고 있는 만큼 올해 초 공개한 연간 손익 목표를 상향 조정했다.

이에 따라 매출은 기존 97조6000억원에서 ‘100조원 이상’ 영업이익은 9조3000억원에서 ‘11조5000억~12조 원’ 영업이익률은 9.5%에서 ‘11.5~12.0%’로 업데이트했다.

2023년 2분기 기아의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7.1% 증가한 15만816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10.8% 증가한 65만6956대 등 전년 대비 10.1% 증가한 80만7772대를 기록했다. (도매 기준)

국내에서는 수요가 높은 RV 차종 중심의 판매 호조세 지속, EV9 신차 출시 효과,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 전 판매 집중 등의 영향으로 판매가 증가했다.

해외에서도 공급 개선이 판매 확대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가 구축돼 러시아 등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두 자릿 수 증가율을 달성했다. 특히 북미와 유럽에서는 핵심 RV 차종의 판매 확대로 20%에 가까운 고성장을 기록했다.

친환경차 판매는 신형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신차 효과를 중심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1% 증가한 15만 대를 기록했으며,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판매 비중도 1.2%p 상승한 18.9%를 달성했다. 

기아는 글로벌 전역에서 수요가 높은 인기 RV 모델을 중심으로 최대 생산과 적기 공급을 통해 판매 확대와 고수익 체계를 더 강화하기로 했다. EV9는 해외 주요 시장에 출시해 전동화 전환 리딩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주요 해외 시장에서 핵심 SUV 모델들의 판매 비중을 더욱 끌어올리는 동시에 지역별 핵심 신차 판매에 집중한다. 인도에서는 최고 인기 모델인 셀토스의 상품성 개선 모델을 앞세워 판매를 확대하고, 중국에서는 전용 전기차 EV6·EV5를 순차적으로 투입해 판매 반등 및 브랜드력 제고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