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대표 이효율)은 상반기 누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5% 증가한 1조4854억 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한 290억 원을 기록해 상반기 누적 기준 역대 가장 높은 매출과 영업이익을 달성했다고 14일 밝혔다. 2분기는 매출 7554억 원, 영업이익 168억 원을 기록했다.
국내사업은 식품서비스유통사업이 사업구조 개선, 단체급식 확대를 통해 매출과 영업이익 성장을 주도했다. 해외사업은 미국법인의 판매가격 인상, 물류비 안정화 등이 매출 확대 및 영업이익 개선에 기여했으며, 일본법인도 두부바의 매출 호조와 판매가격 인상으로 수익성이 개선됐다.
식품서비스유통사업은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4.7% 증가한 1930억 원, 영업이익은 110% 증가한 50억 원을 달성했다. 휴게소와 컨세션 호조, 위탁급식 신규 수주 및 재계약으로 매출이 증가했으며, 대규모 사업장 중심의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영업이익을 확대했다.
해외사업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미국법인은 내부 원가 개선, 판매가격 인상, 두부 및 아시안누들 호조, 물류비 안정화 등을 통해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1.8% 신장했고, 손실규모가 크게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일본법인은 수익성이 좋은 두부바 매출이 지속 성장하고 공격적인 판매가격 인상 효과로 올 2분기 BEP를 달성했다. 중국법인은 파스타(냉장면)의 매출이 회복하고 있으며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다.
풀무원은 지난해 8월 론칭한 지속가능식품 전문 브랜드 ‘지구식단’을 중심으로 식품제조유통사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고 있다. 식품서비스유통사업의 경우 단체급식 수주 확대 및 재계약, 휴게소와 공항 채널 영업 활성화 등으로 3분기 매출을 본격 확대하고 운영 효율성을 높여 이익 확대에 집중할 계획이다.
해외사업은 하반기 미국 아시안 누들 생산라인 증설, 일본 주력 제품인 두부바의 라인업 및 판매 채널 증대, 중국 냉동·면류 등 고성장 품목 강화를 통해 성장 및 수익 개선을 지속할 방침이다.
김종헌 풀무원 재무관리실장은 “상반기 국내 식품제조유통사업의 B2B 부문과 식품서비스유통사업이 성장과 수익을 견인했으며, 미국법인과 일본법인을 중심으로 해외사업 이익개선 턴어라운드를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하반기에도 국내 주력인 식품제조유통사업의 지속가능식품 브랜드 라인업 확대를 통한 지속 성장과 이익 개선에 기반한 해외사업 외연 확대에 더 집중해 영업이익을 개선하는 수익성 기반의 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