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시플러스 소스 제조 현장 / 사진=CJ프레시웨이
CJ프레시웨이는 상반기 소스류 상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40% 성장했다고 16일 밝혔다. 국내 소스 시장이 3조 원 규모를 향해 지속 확대되는 흐름에 발맞춰 맞춤형 상품을 내놓고 고객 수요에 발 빠르게 대응한 전략이 주효했다.
전체 소스 판매량의 약 81% 규모를 차지하는 외식 경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1% 늘었다. 소스류는 전통적으로 외식 사업장의 수요가 도드라지는 편이다. 이는 소스가 조리 효율을 높이는 핵심 아이템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CJ프레시웨이는 일부 프랜차이즈 고객사를 대상으로 브랜드 대표 메뉴에 적용되는 전용 소스 레시피 개발을 지원하고 이를 상품화해 공급하고 있다.
급식장에서도 기업간거래(B2B) 전용 소스 상품의 수요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반기 급식 경로를 통한 소스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5% 증가했다. 완제 소스를 사용해 소스용 재료비를 절감하고 식재료 전처리 과정을 간소화하는 등 비용과 인력을 효율화하기 위한 수요로 분석된다는게 회사 측 설명이다.
CJ프레시웨이의 소스 상품군은 한식, 양식, 일식, 중식, 동남아식 소스 등 카테고리별 특화 상품으로 구성돼 있다. 여기에는 센트럴 키친(중앙 집중식 조리시설)과 프레시플러스의 제조 상품도 포함된다. 센트럴 키친은 단체급식 사업장에 제공되는 반찬류, 국 등을 대량으로 조리할 수 있는 시설이다.
CJ프레시웨이는 소스류 상품의 전반적인 수요 확대에 힘입어 자체 제조 상품을 확대하는 데에도 속도를 올리는 중이다. 올해 상반기 센트럴 키친 생산 제품의 유통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3배 이상 늘었다.
하반기에는 다양한 신제품을 통해 PB 상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 달 초에는 식품 유통 전문 브랜드 이츠웰을 통해 마라 로제 떡볶이 소스, 중화 비빔밥 소스, 고기 짬뽕 소스 등 완제 소스류를 선보였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소스 상품은 개발 과정에서 뛰어난 맛을 구현해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처리 간소화, 재료비 절감 효과 등 고객 편의를 개선하는 솔루션 요소도 중요하게 고려돼야 한다”며 “지난 6월 신설된 통합 R&D 센터의 상품 개발역량과 센트럴 키친, 자회사 프레시플러스의 제조 역량 간 시너지를 바탕으로 고객 맞춤형 상품 공급을 확대하는 ‘밀 솔루션’ 전략에 속도를 더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수민 기자 osm365@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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