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는 자사 IPTV ‘U+tv’를 OTT 시청에 최적화된 ‘U+tv next 2.0’으로 개편했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 직원이 새로 개편된 U+tv next의 홈 화면을 소개하고 있다. /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자사 IPTV ‘U+tv’를 OTT 시청에 최적화된 ‘U+tv next 2.0’으로 개편했다고 20일 밝혔다.
U+tv next 2.0은 ▲VOD와 OTT를 편리하게 재생하는 ‘런처’ ▲콘텐츠 탐색이 빨라진 ‘홈 화면’ ▲온라인 인기 키워드와 관련 콘텐츠를 확인하는 ‘오늘의 트렌드’ ▲인기 콘텐츠의 VOD 상품과 OTT의 가격을 비교하는 ‘OTT 비교’ ▲U+tv로 구독 중인 월정액 상품과 OTT를 모아 놓은 ‘나의 구독’이 특장점이다.
U+tv next 2.0을 켜면 런처를 통해 실시간 방송을 보면서 OTT 콘텐츠 탐색을 동시에 할 수 있다. 런처에서는 아이들나라, 넷플릭스, 디즈니+, 쿠팡플레이, 유튜브, 티빙, 라프텔 등 OTT와 고객의 TV프로필별로 개인화된 VOD, 실시간 방송 콘텐츠도 볼 수 있다. 이밖에도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직접 다운로드한 앱까지 한눈에 볼 수 있는 메뉴를 추가해 접근성을 높였다.
홈 화면은 심플해진 좌측 메뉴와 중앙 메뉴(NOW·영화·TV다시보기·애니메이션·다큐컬처)로 구성된다. NOW관에서는 최신 인기 콘텐츠 위주로 탐색할 수 있으며, 각 장르의 콘텐츠를 모아 놓은 4개의 장르별 전용관을 통해 VOD와 OTT 구분 없이 보고 싶은 콘텐츠를 탐색할 수 있다. NOW관에서는 매일 핫 트렌드 키워드와 연관 VOD·유튜브 영상을 보여주는 ‘오늘의 트렌드’를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기존 OTT 통합 콘텐츠 검색 기능을 확장한 OTT 비교 기능도 국내 유료방송사업자 최초로 추가했다. 이 기능을 통해 콘텐츠 상세 페이지에서 VOD 가격과 볼 수 있는 IPTV 월정액 상품 또는 다른 OTT 서비스로 보면 구독료가 얼마인지 비교해준다. 특히 고객의 OTT 구독 여부도 함께 제공해 고객은 콘텐츠를 중복으로 구매할 필요가 없고, 보고 싶은 콘텐츠만 고르면 된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