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닷컴이 분석한 장바구니 구매 데이터 / 자료=SSG닷컴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은 고객의 70%가 2시간 이내에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SSG닷컴은 올 상반기 주문으로 이어진 장바구니 패턴 분석 결과를 26일 공개했다.
상품별로 살펴보면, 주문으로 이어진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 수 비중은 식품(83%)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일상 6%, 리빙 4%로 뒤를 이었다. 사이트 내 다양한 상품을 둘러보며 여러 개 상품을 함께 구매하는 '탐색형 쇼핑' 특성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장바구니에 담은 후 주문까지 전환된 비율은 식품(51%), 일상(45%), 반려(45%) 순이었다.
데이터를 참고해 SSG닷컴은 최근 신선식품 스토리텔링 '오마이갓!신선' 캠페인을 시작해 산지 정보 및 상품 관련 정보를 사진과 영상으로 소개하고 있다.
또 SSG닷컴은 식품, 일상, 리빙 상품 등은 주로 당일 시간대 지정 배송 서비스인 '쓱배송'을 제공하고 패션, 뷰티, 가전 상품 등은 택배배송을 활용한다. 이러한 배송유형에 따라 고객들도 조금씩 다른 구매 패턴을 보였다고 이 회사는 설명했다.
쓱배송의 경우 10~30대의 50%, 40~60대의 45%가 1시간 내에 구매를 결정했으며, 택배배송은 10~30대의 70%, 40~60대의 60%가 1시간 내에 주문을 완료했다. 나이가 적을 수록 구매 소요시간이 짧았고, 택배배송이 더 빨리 구매로 이어져 패션, 뷰티, 가전 등이 빨리 구매를 결정하는 상품군으로 나타났다.
SSG닷컴 관계자는 "구매 데이터를 면밀히 분석해 패턴을 파악하고 심리적인 요소까지 섬세히 고려해 판매 전략을 운영하고 있다"며 "쓱닷컴에서 원하는 물건을 빠르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개인별 맞춤 추천을 계속 개선해가겠다"고 말했다.
오수민 기자 osm365@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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