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대표 조주완)는 25일 연결기준 매출 84조2278억 원, 영업이익 3조5491억 원의 2023년 확정실적을 발표했다. 연간 매출은 사상 최대이며, 3년 연속 최대치를 경신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0.1% 감소했다.
LG전자는 경기침체, 수요감소 등 어려운 외부환경 속에서도 캐시카우 사업에 해당하는 생활가전과 미래 성장사업에 해당하는 전장이 각각 8년 연속 성장세를 이어갔다. LG전자에서 생활가전 사업과 전장 사업을 합친 매출 규모는 8년 전 18조 원 수준에서 지난해 40조 원을 넘어섰다. 같은 기간 두 사업이 연결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2.5%에서 47.8%로 올라갔다.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는 2023년 매출 30조1395억 원을 기록했다. 성숙사업으로 평가받던 가전에 구독 등 새로운 사업모델을 도입하는 시도와 냉난방공조(HVAC), 부품, 빌트인 등의 B2B 비중 확대가 성장에 기여했다. 2023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76% 이상 늘어난 2조78억 원을 기록했다.
전장 사업을 담당하는 VS사업본부는 2023년 매출 10조1476억 원, 영업이익 1334억 원을 기록했다. 본부 출범 10년 만에 매출액 10조 원을 넘겼다. 전체 연결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2%까지 올라갔다.
TV 사업을 담당하는 HE사업본부는 2023년 매출 14조2328억 원, 영업이익 3624억 원을 기록했다. 웹OS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콘텐츠 및 서비스 사업이 신규 수익원으로 자리잡은 가운데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큰 폭으로 늘었다. 연간 매출은 올레드 등 프리미엄 제품의 수요가 전체 시장 대비 상대적으로 더디게 회복되는 가운데 소폭 줄었다.
B2B 솔루션 사업을 담당하는 BS사업본부는 2023년 매출 5조4120억 원, 영업손실 417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IT 수요회복 지연 및 주요 기업의 투자 위축에 전년 대비 소폭 줄었다. 로봇, 전기차 충전기 사업 등 미래성장을 위한 투자가 확대되며 수익성에도 영향을 미쳤다.
LG전자는 올해 미래지향적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을 일관되게 추진할 예정이다. 지난해 조직개편을 통해 신설한 해외영업본부 주도 아래 성장기회가 큰 신흥시장에서의 추가 성장과 시장 내 제품 커버리지 확대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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