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지난해 매출 17조8904억 원, 영업이익은 8195억 원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각각 전년 대비 4.7%, 35.4% 하락한 수치다.
4분기 매출은 4조3857억 원(-7.2%), 영업이익은 전년비 28% 늘어난 1579억 원을 달성하면서 5분기 만에 증가세로 전환했다.(이상 대한통운 제외 기준)
식품사업부문은 11조2644억 원의 매출(+1.4%)과 6546억 원(+4.9%)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4분기 영업이익이 전 분기보다 87% 증가했다. 비비고 만두, 햇반 등 주요 제품 판매량 증가, 판관비 효율화 등이 주효했다.
해외 식품사업은 분기 기준 매출이 처음으로 국내를 앞섰다. 7대 글로벌 전략제품(Global Strategic Product: 만두·치킨·P-Rice·K-소스·김치·김/롤)을 앞세워 핵심 권역인 북미를 포함, 유럽과 호주 등에서 성장을 이어갔다. 북미에서는 비비고 만두와 슈완스의 대표 피자 브랜드 ‘레드바론(Red Baron)’이 1등 지위를 한층 공고히 하는 한편, 냉동치킨과 가공밥 매출이 전년 대비 각각 19%, 15% 성장했다.
지난해 본격 진출한 유럽과 호주 권역 매출액이 1000억 원을 넘어서며 신영토 확장의 성과가 가속화됐다. 유럽은 영국, 독일 외에 프랑스, 스웨덴 등의 신규 국가로 사업을 확대했고, 호주는 최대 대형마트인 울워스(Woolworths)를 중심으로 비비고 제품의 판매가 호조를 보였다.
바이오사업부문은 매출 3조4862억 원, 영업이익 689억 원을 기록했다. 원재료인 원당 가격 상승 부담과 셀렉타의 부진으로 전년 대비 영업이익이 줄었으나,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과 발린, 알지닌, 히스티딘 등의 스페셜티 아미노산의 매출 성장이 두드러졌다.
조미소재∙Nutrition∙미래식품 소재 등이 주력인 FNT(Food&Nutrition Tech)사업부문은 6481억 원의 매출과 1824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제조원가 혁신을 통해 전년 기저 부담과 글로벌 시장 침체에 따른 주요 제품의 판가 하락을 극복하며 전 분기 대비 4분기 영업이익(+37.3%)이 개선됐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Feed&Care는 2조4917억 원의 매출과 864억 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주요 사업국가인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의 사료∙축산 수요 부진에 따른 판가 하락으로 수익성이 악화됐다.
CJ제일제당은 GSP, K-스트리트푸드를 앞세워 북미시장 지배력을 높이고, 프랑스·북유럽·동남아 할랄시장 등의 진출로 신영토 확장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주요 국가 메인스트림 진출과 미진출 국가 진입을 가속화하는 등 글로벌 신영토 확장을 이어나가는 한편, 경영 효율화를 통해 질적 성장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오수민 기자 osm365@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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