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1분기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삼성전자는 2024년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71조9200억 원, 영업이익 6조6100억 원을 달성했다고 30일 밝혔다.
전사 매출은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S24 판매 호조 및 메모리 시황 개선에 따른 판가 상승으로 전년 동기(63조7500억 원) 대비 12.8%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IT 시황이 회복되는 가운데 메모리가 고부가 제품 수요 대응으로 흑자전환했고 MX도 플래그십 스마트폰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지난해 같은 기간(6400억 원)보다 932.8% 상승했다.
1분기 원화가 주요 통화 대비 약세를 보여 전분기 대비 전사 영업이익에 약 3000억 원의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
사업부문별로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이 매출 23조1400억 원, 영업이익 1조9100억 원을 기록했다. 메모리는 지속적인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고 지난 분기에 이어 DDR5(Double Data Rate 5) 및 고용량 SSD(Solid State Drive) 수요 강세가 이어졌다.
▲HBM(High Bandwidth Memory) ▲DDR5 ▲서버SSD ▲UFS(Universal Flash Storage)4.0 등 고부가가치 제품 수요에 대응하며 메모리 사업이 흑자전환했다. 시스템 LSI는 주요 고객사 신제품용 SoC(System on Chip), 센서 등 부품 공급이 증가했지만, 패널 수요 둔화에 따른 DDI(Display Driver IC) 판매 감소로 예상보다 실적 개선이 둔화됐다.
파운드리는 주요 고객사 재고 조정이 지속되면서 매출 개선이 지연됐으나 효율적 팹(FAB) 운영을 통해 적자폭을 소폭 줄였다. 삼성전자는 4나노 공정 수율을 안정화하고 주요 고객사 중심으로 제품 생산을 크게 확대했으며 첨단 공정 경쟁력 향상으로 역대 1분기 최대 수주실적 기록을 달성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 원, 영업이익 4조700억 원을 기록했다. MX(Mobile eXperience)는 스마트폰 시장의 역성장에도 불구하고 첫 번째 인공지능(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특히 갤럭시 S24에 탑재된 ‘갤럭시AI’ 기능이 높은 사용률을 보이며 판매 확대를 견인했다. 이를 통해 전체 매출이 성장했으며 견조한 두 자리 수익성을 유지했다.
VD(Visual Display)의 경우 TV 시장이 비수기에 진입해 전분기 대비 감소했으나 네오(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가 견조했다. 생활가전은 프리미엄 에어컨, 비스포크 AI 등 고부가 가전 매출 비중이 증가하고 재료비 등 원가구조 개선으로 수익성이 향상됐다.
하만 부문은 매출 3조2000억 원, 영업이익 2400억 원을 기록했다. 하만은 계절적 비수기 진입에 따른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다.
SDC 부문은 매출 5조3900억 원, 영업이익 3400억 원을 기록했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 패널의 경우 플렉시블은 주요 고객사의 스마트폰 출시에 적기 대응했고 리지드(Rigid)는 판매 기반 확대로 가동률이 개선됐으나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다. 대형의 경우 비수기 진입으로 시장 수요가 약화됐으나 QD-OLED 모니터 신제품 도입 및 고객 기반 강화로 적자폭이 완화됐다.
삼성전자는 1분기 시설투자가 11조3000억 원이라고 발표했다. DS 9조7000억 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 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 원 증가했다.
메모리의 경우 기술 리더십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R&D) 투자를 지속하고 특히 HBM/DDR5 등 첨단 제품 수요 대응을 위한 설비 및 후공정 투자에 집중했다. 파운드리는 중장기 수요에 기반한 인프라 준비 및 첨단 R&D를 중심으로 투자를 지속했으며 설비 투자의 경우 시황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운영했다.
디스플레이는 IT OLED 및 플렉시블 제품 대응 중심으로 투자를 집행했다.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시설투자와 R&D 투자를 이어갈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2분기 메모리 사업은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일반(Conventional) 서버 및 스토리지 중심으로 수요 개선이 전망되고 시장 가격도 전반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수요 대응을 위해 4월 HBM3E 8단 양산을 시작했으며, 2분기에 12단 제품도 양산할 계획이다. 또 2분기에 1b나노 32Gb DDR5 기반 128GB 제품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할 계획이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할 방침이다. 시스템LSI는 스마트폰 판매가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플래그십 SoC 및 센서의 안정적 공급에 집중하면서 첨단 공정 기반의 신규 웨어러블 제품 출하도 준비할 계획이다.
파운드리는 고객사 재고 조정이 마무리되고 라인 가동률이 개선됨에 따라 2분기에는 전분기 대비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2나노 설계 인프라 개발을 완료하고 14나노, 8나노 등 성숙 공정에서도 다양한 응용처에 제공되는 인프라를 준비해 고객 확보에 매진할 방침이다.
DX 부문의 MX는 2분기 비수기로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는 한편, 태블릿 출하량은 동등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는 AI를 기반으로 갤럭시 S24 등 플래그십 제품 중심으로 업셀링 기조를 유지하고 운영 효율화를 통해 견조한 수익성을 확보하고 AI 등 R&D 투자를 지속 추진할 방침이다.
VD는 주요 신흥국 TV 시장 수요 둔화로 전체 TV 시장 감소가 예상되나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 등 판매 확대 기회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네오 QLED, OLED 등 차별화된 2024년 신모델 런칭을 통해 전략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운영 효율화를 통해 수익성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생활가전은 ▲올인원 세탁건조기 ▲하이브리드 냉장고 ▲물걸레 스팀 살균 로봇청소기 등 비스포크 AI 신제품과 계절적 성수기에 진입하는 에어컨 판매 강화로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하만 부문은 전장사업이 견조하게 성장하는 가운데 포터블 오디오, 헤드셋 중심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확대와 비용 효율화를 통해 실적이 개선될 전망이다.
SDC 부문은 디스플레이는 중소형의 경우 주요 고객사의 폴더블 신제품 출시 및 IT 제품 수요 확대로 판매 증가가 예상되나 패널 업체간 경쟁 심화로 실적 개선은 제한적일 전망이다. 대형은 주요 고객 수요에 안정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시장 확대가 기대되는 프리미엄 모니터의 판매 확대를 추진할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하반기 전망도 발표했다.
DS 부문의 메모리는 하반기에도 생성형 AI를 중심으로 수요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HBM의 경우 생산능력(CAPA) 확대와 함께 공급을 지속 늘려나갈 예정이다. 고용량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세에 맞춰 업계 최초로 개발한 HBM3E 12단 제품의 램프업(Ramp-up)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D램은 1b나노 32Gb DDR5 제품을 빠른 속도로 도입하고, AI 서버와 연계된 고용량 DDR5 모듈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 강화할 방침이다. 낸드는 V8 기반 Gen5 SSD 등을 통해 서버용 고부가가치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3분기에 V9 QLC(Quadruple Level Cell)을 양산할 계획이다.
시스템LSI는 부품 가격 압박 등의 영향으로 스마트폰 제품별로 다양한 방향의 스펙 조정이 예상되는 가운데 유기적인 부품 믹스 조정을 통해 시장 변화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파운드리는 전체 시장 성장이 제한적이지만, 5나노 이하 첨단 노드 매출 증가로 올해 매출이 시장 성장률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2나노 공정 성숙도를 개선해 AI/HPC(High Performance Computing) 등 고성장 응용처 중심으로 수주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DX 부문의 MX는 하반기 폴더블 신제품의 실사용 경험을 개선하고 AI 기능을 적용해 폴더블 대세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웨어러블은 하반기 신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을 출시할 예정이다.
VD는 프리미엄 및 라이프스타일 중심의 제품 혁신을 기반으로 ‘AI 스크린 리더십’에 집중해 다양한 소비자 수요를 공략하고 기기간 시너지를 확대할 방침이다. 또 보안 및 지속가능성과 연계한 특장점을 강조하고 TV 플러스 등 서비스 핵심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제품과 스마트 포워드 서비스 기반으로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시스템에어컨 ▲빌트인 등 고부가 사업 중심 사업구조 개선과 비용 효율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하만 부문은 ▲디스플레이 ▲HUD(Head Up Display) 등 신규 분야 수주 확대를 통해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소비자 오디오 분야에서도 TWS(True Wireless Stereo) 라인업 확대 등 성장 제품 사업 강화를 통해 매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SDC 부문에서 디스플레이는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확대에 주력하고 OLED의 비중이 지속 상승될 것으로 예상돼 대형 패널도 QD-OLED 생산 효율 향상 및 고부가 제품 비중 확대 등으로 전년 대비 매출 성장을 추진할 방침이다.
박혜연 기자 phy@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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