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미칼은 전기차 배터리의 열폭주 현상을 지연할 수 있는 고강성 난연(불이 붙어도 연소가 잘 되지 않는 성질) PP 플라스틱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리튬이온 배터리로 구동되는 전기차의 주요 화재 원인은 배터리의 '열폭주 현상' 때문이다. 이 현상은 물리적 충격, 과전압, 과방전 등 전기적 충격에 의해 배터리 내부 온도가 몇 분만에 1000℃ 이상 증가해 발생한다.
기존 배터리에 적용되던 금속 소재는 연비개선, 원가절감의 목적으로 플라스틱으로 변경 되는 추세다. 난연 플라스틱이 적용되던 부분은 EV 배터리 관련 화재사고가 증가함에 따라 화재의 확산을 늦출 수 있는 소재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롯데케미칼은 짧은 유리섬유(SGF, Short Glass Fiber)가 적용된 소재(PP/SGF)와 긴 유리섬유(LGF, Long Glass Fiber)로 강성을 보완한 소재(PP/LGF)를 개발했다.
롯데케미칼은 기존 제품에서 강성과 난연 특성을 개선한 SGF와 LGF이 기존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대비 성형성이 우수하고 성형품의 경량화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난연 성능을 구현하는 유해 물질인 할로겐이 포함되지 않아 친환경적이라고 밝혔다.
롯데케미칼은 응용 안전 과학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UL 솔루션스의 열성능 및 기계적 성능 테스트 평가를 통해 소재의 고온 및 충격 강도 성능을 인정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와 더불어 자체 배터리 열폭주 시험을 통해1000℃ 이상의 온도에서 성형품을 본래의 형태를 유지한 채로PP/SGF는 300초 이상, PP/LGF는 600초 이상 견디는 성질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롯데케미칼은 이번에 개발된 플라스틱을 배터리용 소재로 적용하면 화재 발생 시 연소 시간을 지연해 2차 피해를 최소화 하고 화재 진압에 필요한 시간을 확보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롯데케미칼은 전기자동차(EV) 배터리용 고강성 난연 PP 소재를 배터리 모듈의 소재로 프로모션 진행 중이다. 글로벌 배터리 제조사에 대한 니즈와 시장 변화 등 고객 요청 사항에 따라 다양한 기능의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박혜연 기자 phy@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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