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대표 조주완)는 2분기 연결기준 매출 21조6944억 원, 영업이익 1조1962억 원을 달성했다고 25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8.5%, 영업이익은 61.2% 증가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역대 2분기 최대 기록이다.
특히 주력사업에 해당하는 생활가전과 미래 성장의 한 축인 전장 사업은 전 분기를 통틀어 최대 매출을 기록, 전사 호실적을 견인했다. 생활가전을 맡은 H&A사업본부와 전장 사업을 맡은 VS사업본부 2분기 매출의 합은 11조5348억 원이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8.2% 늘었다.
이들 사업은 수익성도 최고 수준의 성과를 냈다. H&A사업본부와 VS사업본부 모두 역대 2분기 최대 영업이익을 냈다. 두 사업본부 2분기 영업이익 합은 7761억 원이다. 전년 동기 대비 44.7% 늘었다.
H&A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 8조8429억 원, 영업이익 6944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1%, 영업이익은 16% 올랐다.
2분기 중남미, 중동·아프리카와 같은 신흥시장 수요 확대에 맞춰 라인업과 가격대를 다변화하는 등 시장 양극화에 대응하는 볼륨존 전략이 주효했다. 구독, 온라인 등 신규 사업 영역의 성과도 호실적에 기여했다.
LG전자는 3분기도 시장 수요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냉난방공조, 빌트인 등 B2B 사업 확대를 지속한다. 최근 스마트홈 플랫폼 기업 앳홈(Athom) 인수를 마무리한 만큼 가전사업 시너지 창출에 드라이브를 건다. 글로벌 최고 수준의 제조경쟁력을 기반으로 견조한 수익성 또한 확보할 계획이다.
VS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 2조6919억 원, 영업이익 817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 올랐고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했다.
2분기 일시적 전기차 시장 수요 둔화 영향에도 프리미엄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제품의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하며 성장을 지속했다. 당분간 시장 불확실성은 이어질 전망이나 LG전자는 기존 수주 프로그램에 맞춰 프리미엄 신제품 및 ADAS 등 안전·편의장치 제품 판매를 확대하며 전장 사업의 매출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HE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 3조6182억 원, 영업이익 970억 원을 기록했다. 올레드 TV의 주요 시장인 유럽 지역 수요 회복에 힘입어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5% 오른 것이 긍정적이다. webOS 콘텐츠·서비스 사업의 고속 성장도 지속됐다. 영업이익은 LCD 패널 가격 등 원가 상승 요인으로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줄었다.
3분기 전체 TV 시장 수요는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성장이 예상된다. 프리미엄 제품인 올레드 TV 수요 회복세는 전체 TV 시장 대비 높을 전망이다. LG전자는 올레드 TV 판매 확대를 통해 LCD 패널 가격 인상 등 원가 부담을 최소화하는 등 사업의 효율적 운영을 지속해 나갈 방침이다.
BS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 1조4644억 원, 영업손실 59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LED 사이니지, 전자칠판, 게이밍모니터 등 전략 제품의 매출 확대가 이어지며 전년 동기 대비 9.9% 늘었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LCD 패널 등 원가상승 요인과 전기차 충전, 로봇 등 육성 사업의 투자가 이어지며 소폭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3분기 상업용 디스플레이나 게이밍모니터와 같은 프리미엄 제품의 시장 성장이 지속될 전망이다. BS사업본부는 전략 제품 중심의 판매 확대를 이어가는 한편, 효율적 자원 운영을 통한 수익성 개선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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