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A한국소비자평가는 대한소비자협의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2024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 ‘카페/디저트’> 경상, 부산, 대구, 울산 지역의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고 21일 밝혔다.
본 평가는 소비자기본법 제4조에서 보장하는 소비자의 의견이 반영될 권리,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 선택할 권리 등 소비자의 8대 권리를 실현하고, 소비자들에게 객관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소비생활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데 목적이 있다.
2024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 ‘카페/디저트’는 카페/디저트 문화의 성장을 이끌며 다양한 소비자의 기호에 맞춘 식음료 서비스를 통해 이용 소비자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은 우수 업체를 매년 선정한 후 대중에 소개하기 위하여 진행한다.
평가는 지난 5월~6월 중 포털사이트 등의 리뷰 수 등을 기반으로 전국 카페/디저트 산업군에 대하여 사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국 상위 33.85% 이내의 평가를 받아 선발된 후보군에게 후보자 안내가 진행되었으며 최종 전체 지역 상위 0.22% 이내의 우수 업체가 아래의 평가 기준을 통해 선정됐다.
한국소비자평가는 해당 업체를 이용한 소비자들의 실제 경험을 통해 작성된 리뷰 평가 등을 바탕으로 ▲제품 만족도 ▲접근성 ▲시설의 편의성 ▲직원의 친절도 ▲인테리어/분위기 만족도 ▲전반적 평가 총 6가지 최종 평가 기준에 따라 최종 종합 평가를 거쳐 우수 업체를 선정하였으며 발표 명단은 다음과 같다.
한국소비자평가 관계자는 “카페/디저트 문화는 일상의 일부로 자리 잡으며 소비자의 취향과 감성을 높이는 다양한 방향으로 성장하고 있다 개인의 취향에 맞게 다양한 식음료를 소비하는 소비자들의 실제 경험과 니즈를 반영하여 이용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은 이번 우수 업체 발표가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는 다양한 선택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로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한국소비자산업평가의 취지와 의미를 담아 '사랑의 열매'를 통하여 저소득 가정의 가계소비 활성화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특히 '아동결연후원사업'을 통하여 저소득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위해 정기적인 생계비·교육비·의료비 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건강한 아동청소년기를 보내는데 조금이나마 힘이 되기를 바란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함께 나아가겠다"고 덧붙였다.
오수민 기자 osm365@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