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하이엔드 3D 애니메이션 전문기업 스튜디오 이온은 크리에이터 굿즈 플랫폼사 ‘샵팬픽’과 함께 ‘리:레볼루션(RE:REVOLUTION)’ 오리지널 신곡 ‘볼케이노(VOLCANO)’의 첫 번째 Full 3D CG 뮤직비디오를 제작했다고 밝혔다.
스튜디오 이온은 언리얼 엔진 기반의 하이퍼리얼리스틱 애니메이션과 자체 3D 모션캡처 기술을 적용해 이번 VOLCANO 뮤직비디오에서 리:레볼루션의 스토리와 캐릭터별 매력을 시각화했다.
영상 전체를 3D CG로 제작한 이번 뮤직비디오는 공개 이튿날 10만 뷰를 기록하며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스튜디오 이온은 이러한 폭발적인 반응이 서브컬처 팬들이 리:레볼루션만의 스토리에 깊이 몰입할 수 있도록 긴장감과 깊이감을 더한 카메라 움직임, 조명, 색감, 그리고 모션 연출을 통해 시네마틱한 영상미를 구현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스튜디오 이온은 IPX의 디지털 아티스트 ‘웨이드(WADE)’ 프로젝트에서도 이미 버추얼 프로덕션 기술력을 입증한 바 있으며, 이번 리:레볼루션 프로젝트에서는 그동안 축적된 노하우가 더해졌다.
스튜디오 이온은 캐릭터의 세밀한 표정과 움직임, 몰입감 넘치는 씬별 표현을 통해 팬들에게 단순한 음악과 퍼포먼스 감상을 넘어 스토리의 일부가 되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리:레볼루션이 내세우는 ‘혁명과 변화’라는 철학적 주제를 시각적으로 구현해 냄으로써 대중적 접근성에 중점을 둔 여느 버추얼 아이돌들과는 경계를 선명히 하는 차별화된 방향성을 나타냈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뮤직비디오는 샵팬픽의 마케팅 파워가 결합했다. 샵팬픽은 SNS를 통한 사전홍보 활동과 더불어, 11월 1일부터 7일까지 롯데백화점 부산 본점에서 진행되는 팝업스토어, 지속적인 팬들과의 라이브 방송 등의 다양한 후속 프로젝트를 통해 리:레볼루션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강대일 스튜디오 이온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가 보유한 언리얼 엔진기반의 실시간 3D 모션캡처 기술과 비주얼적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었다”며, “리:레볼루션만의 스토리와 캐릭터별 매력을 표현하는 데 최적의 비주얼 아트웍과 기술을 적용했다”고 말했다.
이어 강 대표는 “샵팬픽의 마케팅 역량과 결합해 이번 뮤직비디오가 팬들에게 더욱 강력한 경험을 선사했으며, 이는 앞으로의 버추얼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도 중요한 사례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뮤직비디오를 통해 스튜디오 이온은 버추얼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가능성을 확장했고, 서브컬처 팬층을 겨냥한 차세대 콘텐츠 제작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했다고 밝혔다.
스튜디오 이온은 앞으로도 리:레볼루션과 같은 아이돌 그룹과의 협업을 통해 더 나은 몰입감을 제공하는 프로젝트를 선보이며, 새로운 팬 경험을 창출할 계획이다.
박혜연 기자 phy@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