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및 핀테크 분야 선도기업 펀블(대표 조찬식)은 ‘2024 FIX 이노베이션 어워즈’ ABB 부문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FIX 이노베이션 어워즈는 엑스코가 주최하고 혁신성, 기술성, 사업성 등이 뛰어난 기술과 제품을 선보이는 기업에 수여하는 상이다.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보유한 모빌리티·IT·로봇산업 등 유망기업을 발굴, 포상해 글로벌 시장경쟁력를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펀블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자산 토큰화 솔루션으로 ABB부문 혁신상을 수상했으며, STO 부문에서는 유일하게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펀블의 ‘스플릿(Split)’은 분산원장기술(DLT)을 활용해 부동산, 웹툰, 음원 등의 실물자산을 원클릭으로 토큰화할 수 있는 SaaS 플랫폼이다.
이 솔루션은 글로벌 규제 준수와 유연한 토큰 발행을 지원하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해 글로벌 자산 보유자는 별도의 블록체인 기술이나 KYC/AML 등 규제사항에 대한 걱정없이 스플릿을 통해 손쉽게 자산을 토큰화하고 유통할 수 있다.
또 투자자는 더 안전하고 투명하게 자산 거래와 관리에 참여할 수 있다. 전자증권 기반 수익증권의 발행-유통-매각의 국내 첫 사례를 보유한 만큼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