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본업경쟁력 강화 전략과 수익성 개선 노력에 힘입어 2021년 1분기 이후 3년여 만에 분기 최대 성과를 달성했다.
이마트는 14일 공시를 통해 연결 기준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 감소한 7조5085억 원,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43.4% 증가한 1117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특히 영업이익은 2020년 3분기 이후 4년 만에 분기 최대 실적이다.
별도 기준으로는 올해 3분기 매출 4조6726억 원, 영업이익 1228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동기 대비 매출 5.3%, 영업이익은 11.4% 늘어난 수치다.
이마트는 올해 내내 진행해온 본업 경쟁력 강화가 실적을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이마트는 올해 들어 직소싱과 대량 매입, 제조업체와의 협업 등 50여 개 상품을 최저가 수준으로 선보인 '가격 역주행' 프로젝트를 지속 시행했다.
여기에 이마트의 공간 혁신 리뉴얼 작업이 기존 고객의 방문 증가는 물론 신규 고객 창출로 이어지며 영업 이익 증대에 힘을 보탰다.
실제로 스타필드 마켓 죽전은 지난 8월 29일 리뉴얼 개장 후 9월 말까지 방문한 고객 수가 전년 동기 대비 약 49% 증가했고 신규 고객수는 180% 늘어나며 매출이 지난해 대비 48% 신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217억 원(2.3%)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30% 늘어난 344억 원을 기록했다. 올해 3개 분기 누적 영업이익도 지난해 대비 85% 늘어난 871억 원을 기록했다.
전문점 사업 역시 노브랜드를 중심으로 수익성 위주의 구조 개편이 성과를 보이며 3개 분기 연속 100억 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거뒀다.
온·오프라인 주요 자회사들 역시 전방위적인 수익성 개선 노력을 통해 3분기 연결 실적 개선에 기여했다.
먼저 SCK컴퍼니(스타벅스)는 차가운 음료를 중심으로 한 매출 호조와 운영 효율화를 통한 이익률 개선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66억 원(33%) 늘어난 664억 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SSG닷컴은 광고 수익 증가와 마케팅비 및 물류비 절감 등을 통해 전년 동기 대비 142억 원의 영업손익을 개선하며 3개 분기 연속 증익 흐름을 이어갔다.
조선호텔앤리조트는 194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지속적인 흑자기조를 유지했고, 신세계푸드는 사업 구조 개편 등 경영 효율화로 전년 동기 대비 7억 원 늘어난 85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이마트24는 지난해 동기 대비 영업손익을 30억 원을 개선하며 실적 턴어라운드에 성공했다.
오수민 기자 osm365@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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