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2분기 ▲도매 판매 106만5836대 ▲매출 48조2867억 원(자동차 37조302억 원, 금융 및 기타 11조2564억 원) ▲영업이익 3조6016억 원 ▲경상이익 4조3853억 원 ▲당기순이익 3조2504억 원(비지배지분 포함)의 실적을 달성했다고 24일 밝혔다.
현대차의 2025년 2분기 매출은 역대 최대 수준의 하이브리드 판매 및 금융 부문 실적 개선 등을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7.3%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인센티브 증가 및 투자 확대 추세 속에도 우호적인 환율 효과 등으로 인해 7.5%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5.8% 감소했다. 영업이익률은 7.5%를 기록했다. 이러한 이익률 감소는 미국의 관세 영향이 일부 반영된 결과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내, 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 판매량 증대로 외형적 성장이 가능했지만, 미국 관세 영향이 본격화되고, 경쟁 심화에 따른 글로벌 인센티브 및 판매 비용 증가 등으로 손익이 둔화됐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2025년 2분기(4~6월) 도매 판매 기준글로벌 시장에서 106만5836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0.8% 증가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는 팰리세이드 및 아이오닉 9 신차 효과로 SUV 판매가 늘어나며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한 18만8540대가 판매됐다. ▲해외에서는 미국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한 26만2305대를 기록했으며, 대외 환경 악화로 신흥 시장 판매가 감소했지만 해외 판매는 전년 동기보다 0.7% 증가한 87만7296대를 기록했다.
2025년 2분기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대수(상용 포함)는 유럽 지역 중심 EV 판매 비중 확대,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에 따른 판매 견인 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36.4% 증가한 26만2126대로 집계됐다. 이 중 EV는 7만 8802대, 하이브리드는 16만8703대였다.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상황 속에서 현대차는 연초 발표한 2025년 가이던스를 잠정 유지하고, 8월 1일에 발표될 미국 정부의 관세 정책 방향성을 기반으로 전략 고도화를 통해 체계적으로 대응책을 적극 실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지난해 발표한 밸류업 프로그램에 의거해 2025년 2분기 주당 배당금을 전년 동기(2000원)보다 25% 오른 2500원으로 발표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는 거시적인 경영 환경 변화에도 불구하고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해 기존에 약속한 주주환원 정책의 충실한 이행을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성수아 기자 sa358@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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