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뉴스=안신혜 기자] 편의점 시장 1위 다툼을 벌이고 있는 BGF리테일이 2017년 2분기 외형성장과 수익성 모두 잡으며 실적이 성장했다. 하지만 장기적 관점으로 볼 때 BGF리테일은 미래 성장 동력의 필요성이 절실한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박재구 BGF리테일 대표의 편의점 사업 집중전략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시각도 나온다. 허연수 GS리테일 대표가 편의점 부문 수익성 악화를 극복하기 위해 왓슨스 등 H&B스토어 사업으로 눈을 돌리는 것에 빗댄 평가다.
17일
데이터뉴스 인맥연구소 리더스네트워크에 따르면 박 대표는 BGF리테일의 내부출신 경영인이다. 1957년 서울 출신인 박 대표는 유신고와 동국대 식품공학과 졸업 후 1992년 보광훼미리마트(현 BGF리테일)에 입사했다. 이후 보광훼미리마트 영업부 부장, 상품본부 본부장, 개발본부 본부장 등을 거쳐 2010년 보광훼미리마트 영업본부 본부장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박 대표는 2012년 BGF리테일 대표이사 사장으로 승진했고, 홍석조 BGF리테일 회장이 최근 경영일선에서 물러나면서 BGF리테일은 박 대표 단독 체제로 유지되고 있다.
박 대표가 전문경영인으로 승진한 후 BGF리테일은 매출액이 2011년 2조 5138억 원에서 2012년 2조 9122억 원, 2013년 3조 1300억 원, 2014년 3조 3680억 원, 2015년 4조 3343억 원, 2016년 5조 526억 원으로 101%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2011년 928억 원에서 2012년 638억 원, 2013년 1050억 원, 2014년 1241억 원, 2015년 1836억 원, 2016년 2172억 원으로 133.89% 성장했다.
씨유가 편의점 시장 최초로 점포수 1만 개를 넘기는 등 BGF리테일은 성장을 지속하고 있지만 편의점 사업이 포화된 만큼, 편의점 의존도가 높은 사업 부문 개선의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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