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헬로비전, “실시간 채널에서 시청자 맞춤광고 가능해져”

빅데이터 기반 지능형 광고 플랫폼 개발


LG헬로비전(대표 송구영)은 지능형 광고 플랫폼을 개발, TV광고 시스템을 고도화했다고 9일 밝혔다. 타깃팅 TV광고 기술이 적용된 혁신 플랫폼으로 온라인·모바일 광고 성장세에 맞서 광고 시장의 주도권을 회복한다는 방침이다.

지능형 광고 플랫폼은 LG헬로비전의 독자 기술로 개발한 통합 광고 시스템이다. ▲오디언스 타깃팅 ▲종량제 과금 ▲광고 효과 분석을 결합해 광고 플랜부터 집행, 결과 분석까지 제공한다. 고비용·저효율로 인식됐던 실시간 TV광고의 단점을 개선하며, 합리적 비용에 광고 파급력을 높였다.

지능형 광고 플랫폼은 시청이력 등 비식별 데이터에 기반해 시청자 성향에 맞는 광고를 보여준다. 광고주는 광고 품목에 맞게 타깃 성향·채널·시간·지역 등의 옵션을 선택해 비용 대비 광고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 시청자가 광고를 처음부터 끝까지 시청한 경우에만 광고주에 비용을 청구하는 종량제 과금체계로 TV광고 진입장벽을 낮췄다. 이를 통해 광고비 단가가 낮아져 소액 광고도 가능하다. 지역 소상공인부터 전국 단위 브랜드 사업자까지 원하는 예산 범위에 맞춰 활용할 수 있다.

광고 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계량화된 결과 리포트도 제공한다. 프로그램 시청률에 따라 광고 효과를 유추하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초 단위 데이터로 광고 도달률까지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다. 광고주는 파급력이 큰 옵션을 조합해 다양한 광고 전략을 실행할 수 있게 됐다.

LG헬로비전은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와 협력해 더 넓은 광고시장을 개척할 계획이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송출되던 실시간 TV광고와 VOD 광고를 지능형 광고 플랫폼 기반의 타깃 광고로 확대하며, 시청자 맞춤형 광고 영역을 확장한다는 목표다.

지능형 광고 플랫폼은 LG헬로비전의 지능형TV 알래스카의 핵심 기술인 클라우드·빅데이터·인공지능(AI)이 발판이 됐다. 향후 알래스카를 공유하는 케이블 사업자와도 협업해 광고 송출 커버리지를 확대하고, 방대한 빅데이터를 확보해 더 정교한 타깃 광고를 제공할 예정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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