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새 적금 평균 금리 0.03%p↓…"우대금리 노려볼까"

11월 우대금리 최고 3.00%…부산은행 '담뱃값 적금', 제주은행 'jBANK 저금통 적금'


은행 자유적금 가운데 부산은행의 '담뱃값 적금'과 제주은행의 'jBANK 저금통 적금' 우대금리가 가장 높았다. 

25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시스템 '금융상품한눈에'에 공시된 은행의 자유적립식 적금 세전 기본금리(11월 20일 기준)를 분석한 결과, 총 42개 상품의 평균 금리는 1.0%로 집계됐다. 한 달 전(1.03%)에 비해 0.03%포인트 떨어졌다.

기본금리가 가장 높은 상품은 Sh수협은행의 'Sh해양플라스틱Zero!적금'과 우리은행의 'WON적금'로, 세전 이자율이 전월과 같은 1.9%를 기록했다. 업계 평균보다 0.9%포인트 높은 수치다.

우대금리 기준으로는 부산은행의 담뱃값 적금과 제주은행의 jBANK 저금통 적금이 가장 높았다.

부산은행 담뱃값 적금의 세전 기본 금리는 0.8%로, 업계 평균보다 0.2%포인트 낮다. 하지만, 우대금리 조건을 모두 충족하면 최고 3.0%까지 금리가 올라간다. 우대 조건은 ▲금연 다짐(지지) 서약(0.3%) ▲썸뱅크가입 및 금융정보 동의(0.4%) ▲썸뱅크 출석체크(1.5%)다.

제주은행 jBANK 저금통 적금의 세전 기본 이자율은 0.9%로, 업계 평균보다 0.1%포인트 적다. 하지만, 우대금리를 적용하면 최고 3.00%다. 우대금리는 ▲자투리 출금계좌 평균잔액 50만 원 이상 유지(0.8%) ▲첫 거래 고객이나 jBANK 저금통 적금 1개월 내 재신규(0.5%) ▲신규 가입 시점에서 적금 목표금액 최소 30만 원 이상 설정하고, 적금 신규일부터 3개월 내 잔액이 목표금액 이상인 경우(0.5%) ▲신규 가입 시 제공하는 추천인 번호를 타인이 본 상품 가입 시 입력하는 경우(0.3%)에 제공받을 수 있다.

국민은행의 'KB마이핏적금'은 기본금리(1.1%)에서 최고 2.7%까지 우대받을 수 있다. 우대조건은 ▲적금 계약기간 중 KB마이핏통장에서 정기수입 실적 발생 월수가 8회 이상인 경우(0.3%) ▲적금 계약기간 중 KB마이핏통장에서 체크카드를 제외한 KB국민(신용·BC)카드 결제 대금 출금 실적(현금서비스 포함) 혹은 리브엠(Liiv M) 통신비 결제실적 발생 월수가 8회 이상인 경우(0.3%)다. 또 ▲오픈뱅킹 다른 은행 계좌 등록, 개인(신용) 정보 수집·이용 동의서(상품 서비스 안내 등)에 동의(0.3%) ▲적금 신규일 포함해 이전 6개월 동안 KB장병내일준비적금 또는 KB국군희망준비적금을 만기해지한 이력이 있는 경우 (0.7%)에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

이 밖에 하나은행의 '하나원큐적금'·'주거래하나 월복리 적금', 수협은행의 '헤이(Hey)적금'·'Sh해양플라스틱Zero!적금', 신한은행의 '신한 마이홈 적금', 케이뱅크의 '코드K자유적금', KB국민은행의 'KB 영 유쓰(Young Youth) 적금', DGB대구은행의 '내가만든 보너스적금', 우리은행의 'WON적금', 한국씨티은행의 '씨티더드림적금'은 특정 조건 달성 시 2.0% 이상의 우대 금리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신한은행의 '신한S드림(DREAM)적금'(0.5%)과 우리은행의 '우리아이행복적금(12개월회전식),·제주은행의 '사이버우대매일부금'(0.7%)은 우대조건을 맞춰도 최고 0.9%의 금리가 적용돼 최하위를 기록했다.

김재은 기자 wood@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