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한양대-컨트롤웍스, 이번엔 ‘5G 자율주차’

차량 원격호출·자율주행 공개 이어 5G 자율주차 기술 선보여…AI 무인차 시대 기반 완성

▲LG유플러스, 한양대 자동차전자제어연구실 ACELAB, 자율주행 솔루션 기업 컨트롤웍스는 17일 세계 최초 5세대 이동통신 기반의 자율주차 기술을 공개 시연했다. LG유플러스 모델이 서울시 상암 5G 자율주행 시범지구에서 모바일 앱으로 5G 자율주행차 ‘A1’을 인근 주차장으로 보내고 있다. /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한양대학교 자동차전자제어연구실 ACELAB, 자율주행 솔루션 기업 컨트롤웍스는 17일 세계 최초 5세대 이동통신 기반의 자율주차 기술을 공개 시연했다고 밝혔다.

5G 자율주차는 자동차가 스스로 인근 주차장을 찾아가 빈자리에 주차하는 ‘자율 발렛파킹(대리주차)’ 개념이다. 통제되지 않은 도로와 공영주차장에서 5G 자율주행과 주차기술을 연계해 선보인 것은 글로벌 시장에서 처음이다.

이번 시연은 지난해 10월 LG유플러스가 차량의 무인 원격호출 기술을 선보인 이후 약 1년 만이다. 이를 통해 차량이 스스로 오고, 사람이 승차하면 자율주행을 하고, 하차하면 혼자서 주차장으로 이동해 주차를 하는 이른바 무인차 시대의 근간이 완성됐다.

이번 시연에는 지난해 선보인 5G 자율주행차 ‘A1’이 더 진화된 모습으로 나타났다. 기존에 탑재된 ▲5G 자율주행기술뿐만 아니라, ▲실시간 주차공간 인식 솔루션 ▲5G 클라우드 관제 서비스 플랫폼이 더해졌다. 또 ▲모바일 앱 서비스를 연계해 운전자가 차량 조작·위치 파악을 손쉽게 하도록 했다.

▲서울시 상암 5G 자율주행 시범지구에서 5G 자율주행차 ‘A1’이 5G로 신호등과 통신하며 자율주행을 하고 있다. / 사진=LG유플러스


공개 시연은 서울시 상암 5G 자율주행 시범지구에서 진행됐다. A1은 YTN뉴스퀘어 건물에서부터 상암1공영주차장까지 800m 거리를 5분간 이동한 후 빈 주차공간에 자리를 잡고 스스로 시동을 껐다.

A1이 손쉽게 주차를 한 데에는 실시간 주차공간 인식 시스템과 5G 클라우드 관제 플랫폼의 역할이 컸다. 실시간 주차공간 인식 시스템은 딥러닝을 기반으로 주차장에 설치된 CCTV를 통해 빈자리 현황을 읽어낸다. 사전에 비어 있는 공간의 모습을 다양한 각도·채도로 인공지능(AI)에게 학습시켜 CCTV 상 화면만으로 빈자리를 찾아낼 수 있게 한다. 이렇게 찾은 빈 주차공간 데이터는 5G 클라우드 관제 플랫폼으로 모두 취합된다. 이후 해당 정보가 모바일 앱으로 전달돼 탑승자가 확인하게 되는 방식이다.

이번 시연에서 모바일 앱 서비스의 역할도 다양했다. 기본적으로 운전자가 주변 주차장의 빈자리 정보를 확인하고, 차량을 해당 위치로 보내는 기능을 제공했다. 또 차량의 현재 위치를 지도 상에서 실시간으로 보여주고, 주차가 완료되면 알림을 띄워 차량이 정상적으로 도착했음을 알렸다.

▲LG유플러스 관계자가 모바일 앱을 통해 5G 자율주행차 ‘A1’을 인근 주차장 빈자리로 자율주차를 보내는 화면 /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이번 5G 자율주차를 통해 차량의 무인 픽업-주행-주차로 이어지는 일련의 미래 모빌리티 기술 기반이 완성된 것으로 평가했다. 승하차를 위한 지체시간이 사라져 마치 콜택시나 ‘나만의 AI 운전기사’같은 역할을 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5G 자율주행차 A1은 그간 137회의 비공개 5G 자율주차 실증을 거쳤다. ACELAB, 컨트롤웍스, LG유플러스는 이르면 내달부터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공개 시연을 시작할 예정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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