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홈쇼핑은 GS리테일과 청년 스타트업 상품 날개 달아준다. / 사진=GS홈쇼핑
GS홈쇼핑은 GS리테일과 손잡고 달차컴퍼니(페이크커피), 잇마플(저염 도시락), 스위트바이오(그릭요거트), 뉴트리그램(단백질 바), 부타이(일본 가정식) 등 혁신적인 5개의 청년 스타트업의 상품을 2개사의 판매 채널을 통해 선보인다고 13일 밝혔다.
이 회사들은 13일부터 GS샵(온라인몰), GS25와 GS더프레시(슈퍼마켓) 일부 오프라인 점포와 GS프레시몰을 통해 해당 상품들을 판매 개시한다. GS홈쇼핑은 오는 19일 오후 8시부터 모바일 전용 생방송인 ‘모바일 라이브’를 통해서도 해당 제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2개사는 지난해 7월부터 미래 먹거리 발굴과 유니콘 기업과의 동반 성장을 목표로 식품 제조 스타트업을 발굴, 육성하는 ‘넥스트푸디콘(부제: 푸드계의 유니콘을 찾아서)’ 모집 행사를 진행해 162개의 참가 기업 중 최종 5개 기업 선정을 완료했다.
이후 이들 기업의 상품 출시를 위해 분야별 상품 기획 전문가들이 12주간 멘토링을 진행했고 팀당 최대 2000만 원 상당의 사업 지원금 등을 지원하며 최종 양산품 출시 협의 과정을 마쳤다.
넥스트푸디콘 제 1기로 최종 선발된 식품 스타트업 5곳은 이번 테스트 판매를 시작으로 GS리테일, GS홈쇼핑과 함께 미래 먹거리를 개발하고 상품 제조 및 유통 과정을 협력할 뿐만 아니라, 유튜브 등 SNS 공동 마케팅을 펼치게 된다.
GS홈쇼핑 신사업전략그룹 박영훈 부사장은 “GS그룹 내 두 유통사가 함께한 첫 액셀레이션 프로그램 ‘넥스트 푸디콘’이 유망 식품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실제 제품 출시까지 성과를 내게 되어 뜻깊다”며 “앞으로도 스타트업 전략적 투자, 성장을 지원하는 전문 교육 및 네트워킹 등의 단계를 거쳐 상호 비즈니스적으로 협업하는 새로운 모델을 정착시키기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수영 기자 swim@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