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지·카카오M 합병…3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출범

"강력한 IP·플랫폼 역량 결합, 50여개 자회사·관계사 네트워크 연결"


카카오페이지(대표 이진수)와 카카오M(대표 김성수)은 25일 각 이사회를 열고, 양사 합병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신규 합병법인명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다.

합병 비율은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이 각 1대 1.31로, 카카오M의 보통주 1주당 카카오페이지의 보통주 1.31주가 배정된다. 1주당 가액을 표기하는 합병비율은 두 회사의 기업가치와 발행주수를 반영한 것으로,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의 기업가치는 1대 0.6으로 책정됐다. 두 회사는 26일 주주총회를 개최하고 최종 승인을 거친 뒤 3월 1일 합병을 완료할 계획이다.

각각의 매출규모가 수천억 원에 달하는 카카오 자회사간의 대규모 합병은 이번이 처음이다.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이 결합하면 연매출 1조 원을 바라볼 수 있게 된다.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은 양사 합병을 통해 글로벌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이다.

두 회사는 원천 스토리 IP 밸류체인과 글로벌 스토리 IP 플랫폼 네트워크를 구축한 카카오페이지와 음악, 드라마, 영화, 디지털, 공연 등 콘텐츠 사업의 밸류체인을 만들어온 카카오M이 결합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에서 독보적 위치를 점할 수 있는 사업 포트폴리오와 밸류체인을 완성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두 회사 합병으로 인해 연결되는 자회사와 관계사가 50여개다. 두 회사는 엔터·콘텐츠 산업내 파트너들과의 강력한 네트워크를 구축한 것은 물론, 원천 스토리 IP 확보를 위한 CP(Contents Provider)부터 가수와 배우 등 아티스트, 음악·드라마·영화·공연의 기획·제작사에 이르기까지 엔터테인먼트 전 분야와 전 장르를 아우르는 밸류체인을 갖추게 됐다. 

이를 바탕으로 과감한 투자와 전략적 제휴를 지속 추진하며,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리딩 컴퍼니로 성장하겠다는 목표다.

새로운 합병법인은 양사가 축적한 IP 비즈니스 노하우와 역량을 기반으로, 엔터테인먼트 전 분야에 걸쳐 콘텐츠 IP의 확장과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게 된다.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강력한 슈퍼 IP의 기획제작에 역량을 집중하는 동시에 차별화된 콘텐츠 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양한 시너지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두 회사는 카카오페이지가 국내외에서 구축하고 있는 플랫폼 네트워크와 카카오M의 음악, 영상 등 콘텐츠가 유기적으로 결합해 기존 플랫폼과 콘텐츠 사업 경쟁력도 더 강력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톱크리에이터들을 중심으로 한 콘텐츠 기획제작역량과 콘텐츠 유통에 최적화된 카카오페이지의 국내외 플랫폼이 더해져 더 새롭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선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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