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국내 최초 카드 소비 기반 탄소배출 지수 개발


신한카드(사장 임영진)는 국내 소비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탄소배출 지수 '신한 그린 인덱스(Green Index)'를 개발한다고 23일 밝혔다. 비자(Visa)가 해외 프로젝트에서 개발한 방법론을 벤치마킹해, 비자와 공동으로 국내 특화 탄소배출 지수를 개발한다.

그 동안의 탄소배출 관련 연구는 주로 생산이나 에너지 소비량 측면에서 이루어졌다. 그러나 신한 그린 인덱스는 카드 소비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비가 유발하는 탄소배출계수를 산출하는 국내 첫 시도다.

또한 신한카드는 신한 그린 인덱스를 통해 1차적으로 소비자의 착한(친환경) 소비를 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기업의 착한 마케팅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선순환 구조 ESG마케팅 플랫폼으로 확장시킬 계획이다.

신한카드는 소비 기반의 탄소배출 지수를 정교하게 산출하기 위해 고객의 동의 하에 전체 카드 소비 데이터 및 품목, 메뉴 등 상세 내역을 확보해 ‘신한 그린 인덱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신한카드는 공신력 확보를 위해 그린뉴딜 간사, 환경정책·평가, 산업 분야 등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위원단을 위촉해 구성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신한 그린 인덱스 개발은 고객과 기업들의 친환경 활동에 관심과 참여를 촉발하는 좋은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신한금융그룹의 동아시아 금융 그룹 최초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 선언의 일환으로 지속 가능 금융을 실천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 말했다.

김재은 기자 wood@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