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홈쇼핑, “2022년까지 전사 영업시스템 클라우드로 옮긴다”



GS홈쇼핑은 서버, 네트워크 등 영업 시스템을 아마존웹서비스의 클라우드로 이전하고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낸다고 9일 밝혔다. 온라인 쇼핑몰(모바일/PC) IT 시스템 이전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방송, 주문 시스템 등 영업활동에 필요한 모든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이전할 예정이다.

GS홈쇼핑은 더욱 다양해지고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 트렌드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 클라우드를 전격적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클라우드란 서버 등 IT 시스템을 직접 소유하지 않고 인터넷에 접속해 사용하는 방식을 말한다. 

기존에는 IT 시스템을 교체하고 확장하는데 장비 구입, 최적화 작업 등에 3개월 가량이 필요했다면 클라우드 서비스는 서버 생성, 개발, 테스트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새로운 서비스 및 기술을 빠르게 도입할 수 있고, 유연하게 시스템을 변화시키거나 확장할 수 있으며, 인적∙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향후 GS리테일과 합병 시 통합 시스템이나 신규 서비스를 도입할 때 클라우드 환경하에서 더욱 빠르고 유연하게 진행할 수 있어 시너지 활동에 가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앞서 GS홈쇼핑은 2017년부터 소규모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이관해 효과성을 검증했다. 2019년에는 내부 인력육성과 전문가 채용으로 클라우드 관련 조직역량을 강화했으며, 주요시스템 이관을 위한 방향성 검증과 준비작업을 지속해왔다. 이런 준비 작업을 통해 클라우드 이전을 위한 설계 작업과 구축은 GS홈쇼핑의 IT 담당부서인 뉴테크본부에서 직접 진행한다.  

GS홈쇼핑 이종혁 뉴테크본부장은 “클라우드 전환은 단순히 시스템의 변화가 아닌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의미한다”며 “이러한 혁신은 더 나은 고객경험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수영 기자 swim@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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