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중고차 직거래 길라잡이 ‘중고차 안전결제 서비스’ 선봬

▲KB국민카드의 자동차금융 서비스 / 사진=KB국민카드


KB국민카드(사장 이동철)는 ‘KB국민카드 중고차 안전결제 서비스’를 선보였다고 3일 밝혔다. 개인간 중고차 직거래 활성화 추세에 맞춰 거래 안정성과 결제 편의성을 크게 높이고 거래비용 부담은 획기적으로 줄였다.

KB국민카드 중고차 안전결제 서비스는 개인간 중고차 직거래 시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하지 않은 개인 판매자에게 신용카드 가맹점 지위를 일회성으로 부여해준다. 이를 통해 중고차 직거래 시 신용카드 결제와 카드 연계 할부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차량 시세, 보험사고이력, 자동차등록원부를 조회할 수 있다. 또 전문 정비사 구매 동행 점검과 자동차 보험 가입 등 자동차 매매에 필요한 다양한 편의 서비스도 원스톱으로 제공된다.

또 차량 명의 이전 등 구매가 확정된 날로부터 2영업일 후 판매 대금이 지급되는 ‘결제 대금 예치(에스크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거래 사기, 하자 차량 판매 등 개인간 직거래 시 발생할 수 있는 거래 불확실성과 위험 부담을 크게 낮췄다.

이 서비스는 지난해 2월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이후 1년 여의 개발 및 준비과정을 거쳐 시장에 선보였다.

이 서비스는 직거래 방식으로 중고차 판매 또는 구매를 희망하는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제공된다.

서비스 이용에 따른 수수료는 결제 금액의 1%로 판매자와 구매자가 각각 0.5%씩 부담한다. 연계 할부금융 이용 시 구매자가 부담하는 0.5%의 수수료가 면제된다.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연 1회 이용 가능하며 신용카드 일시불 결제는 최대 2000만 원까지 가능하다.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고객은 KB국민카드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판매자와 구매자 등록 완료 후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현재 KB캐피탈의 자동차 종합 디지털 플랫폼인 ‘KB차차차’와 협업을 통해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향후 ‘직차’, ‘헬로마켓’ 등 중고차 관련 플랫폼으로 제휴 채널을 계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 서비스가 판매자와 구매자간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품질과 거래 투명성이 낮은 ‘레몬 시장’의 특성을 가진 중고차 시장이 보다 활성화되고 거래 투명성과 소비자 권익도 향상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중고차를 비롯한 자동차 금융 서비스의 혁신과 함께 다양한 편의 서비스의 지속적인 결합을 통해 이 서비스가 중고차 관련 금융 서비스를 대표하는 아이콘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은 기자 wood@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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